시선을 사로잡는 벽지. 벽지 하나만 바꿔도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업체를 부르기는 비싸고 셀프로 붙이는 건 엄두도 못 냈다면, 이렇게 차례대로 따라 해보세요. 누구나 금손이 될 수 있는 셀프 벽지 시공법을 소개합니다
01. 벽지 준비하기
STEP 1. 스타일 & 비용 정하기
모던, 심플, 클래식, 내추럴, 친환경 등 취향과 목적에 맞춰 새로 도배를 원하는 공간의 스타일과 예산 등을 정합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소재는 어떤지 유지 관리는 쉬운지 따져봐야 합니다.
STEP 2. 벽지 구입하기
가까운 인테리어 매장을 방문해 본인이 정한 스타일에 맞는 벽지를 추천받거나 인터넷으로 미리 알아본 후 구입합니다. 컬러와 패턴 등이 실제로 보는 것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롤 단위로 판매하기 때문에 미리 소요량을 계산해봐야 합니다.
02. 도배 전, 벽 살피기
STEP 3. 기존 벽 상태 체크하기
새로 도배를 할 공간에 현재 도배되어 있는 벽지의 종류나 벽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존 벽지가 실크나 친환경 벽지라면 맨 위 PVC층을 벗겨 내야 하고, 페인트 칠이 되어 있다면 바인다나 아크졸을 먼저 발라야 합니다. 울퉁불퉁한 요철이 느껴진다면 사포 등을 사용해 평평하게 갈아내고, 틈새나 균열이 있는 경우 퍼티 처리를 합니다.
STEP 4. 초배 작업하기
시멘트 벽이거나 기존 벽지 시공이 되어 있지 않은 벽에 새로 도배를 할 경우 초배 작업이 필요합니다. 실크 벽지 초배 작업을 할 때는 초배지 전체를 벽에 부착하는 것이 아닌 가장자리만 붙이는 띄움 시공을 합니다. 종이 벽지는 초배 작업 없이 바로 시공 가능합니다.
03. 재단부터 부착까지
STEP 5. 벽지 재단하기
도배할 벽의 높이와 폭의 치수를 잰 후 벽지 위 아래 여유분을 각 3~5cm정도 남긴 후 재단합니다. 패턴이 있는 벽지의 경우, 무늬의 반복을 확인하고 벽지 간의 무늬 연결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재단하고 남은 자투리 벽지는 창문이나 문 쪽의 좁은 공간에 사용합니다.
STEP 6. 도배 풀 만들기
풀은 종이, 실크 등 벽지의 종류에 따라 농도 조절을 합니다.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풀을 풀 때 합성수지 접착제를 20~30%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배 풀 비율
합지 벽지 : 물 30~50% + 풀 50~70%
실크 벽지 : 물 20~40% + 풀 60~80%
STEP 7. 벽지 풀칠하기
벽지 뒷면의 가장자리에서 가운데 쪽으로 풀을 바른 후 풀칠을 마친 벽지는 풀칠된 면이 겹쳐지도록 접어, 벽지에 풀이 잘 스며들도록 합니다. 풀칠을 마친 후 실크 벽지는 10분 이내, 합지 벽지는 10~20분 이내 시공합니다.
STEP 8. 벽지 부착하기
벽지는 위에서 아래로, 넓은 면에서 좁은 면 쪽으로 붙여 나갑니다. 벽의 위쪽 끝부분에 3~5cm 정도 여유를 두고, 부드러운 솔이나 스폰지를 사용해 부드럽게 끌어내리 듯 붙여줍니다. 합지 벽지는 이음매가 서로 포개지는 겹침 시공, 실크 벽지는 이음매가 서로 만나는 맞댐 시공을 합니다.
벽지 시공 전 이물질은 무조건 제거해야 하며 항상 여유분을 남겨서 붙여야 합니다. 겨울에는 온도 차가 있어 풀이 잘 붙지 않을 수 있으니 실내 온도도 유지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이전글
등록된 이전 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