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온도가 15도 이상 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결로가 생기고, 습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곰팡이 없이 집을 깨끗하고 오래 유지하려면, 벽 단열 단계에서 좋은 단열재와 정석의 시공법으로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01. 곰팡이, 결로 막는 벽 단열
결로와 곰팡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벽 단열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만약 벽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단열 공사를 하기 전에 벽에 남은 곰팡이를 완벽히 제거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02. 외단열 VS 내단열
벽 단열은 콘크리트 구조체를 감싸는 형태의 외단열과 비교적 시공이 수월한 내단열로 나뉩니다. 외단열은 건물 외벽에 시공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고난도의 시공이며, 그만큼 공사비도 만만치 않습니다.
외단열 구조
내단열 구조
또한 아파트, 다세대주택의 형태에서는 우리 집 외벽만 시공해서는 효과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이 내단열 시공을 합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지역별 단열재의 두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03. 벽 단열 시공 순서
①벽 철거 작업 : 기존 내장재를 철거하고 이물질(곰팡이 등)을 제거합니다.
② 단열재 부착 : 냉기가 빠져나가는 틈새를 주지 않고 꼼꼼히 붙여 완벽한 단열 시공이 됩니다. 단열재는 한 가지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집 구조, 단열 성능을 고려해 혼합 부착합니다.
③ 석고보드 작업 : 석고보드 작업 시에는 콘센트의 위치를 확인하고, 콘센트는 미리 분해하고 전선만 빼놓아야 후처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④벽지 작업 : 콘센트 작업, 벽지 또는 페인트 등 마지막 작업을 진행합니다.
04. 벽 단열 공사를 위한 좋은 팁
벽 단열 공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단열 시공을 진행하면 철거 시 폐기물이 정말 많이 나오는데요. 폐기물을 무차별적으로 버리면 높은 벌금을 물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을 하면서 나오는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그 방법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