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공사 현장 관리의 기술

등록일 2022.01.25 조회수 1,337
pin image
pin image


원활한 공사 진행을 위해 의뢰인이 현장에서 직접 챙겨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요? 공사 전에 필요한 서류부터 현장 관리 지침까지 단계별 체크 사항들을 알려드립니다.


01. 공사 전 준비할 것은?

pin image


현장 관리는 공사 전 단계부터 시작됩니다. 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허가’ 절차를 잘 밟아야 합니다. 공사에 들어가기 전, 일반 주택은 앞집, 아랫집, 윗집에 양해를 구하고 공사를 시작합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세대 내 공사 신고서, 공사업체 시공유의각서, 입주자동의서를 준비합니다. 턴키업체에 의뢰했다면 업체 측에서 대행해주니 업체가 이러한 절차를 밟았는지를 사전에 확인해 봅니다. 만약 셀프 공사를 진행한다면 모두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공정표를 작성해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방문하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 내 공사신고서: 어떤 공사를 하는지 기재하는 문서입니다. ‘발코니 확장공사’가 포함돼 있다면 관할 구청에 행위허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서류들이 지방자치단체마다 차이가 있으니 미리 확인합니다. 최소 2주전부터 준비합니다.


공사업체 시공유의각서: 공사 시 유의 사항들에 동의하는 문서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작성합니다. 공사 예치금, 엘리베이터 이용 요금, 신고서 부착 방법 등에 대해 안내 받습니다.


입주자동의서: 해당 동의 절반 이상으로부터 받아야 하지만, 보통은 구청 신고 서류가 아니라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재량에 따라 해당 층과 아래층, 위층 등 3개 층 정도만 받습니다.


02. 현장 방문, 준비물은?

pin image


반셀프 리모델링 공사라면 더욱 확실하게 준비해야 할 현장 방문 시 필수품 5가지를 소개합니다.

 

방진마스크: 공사 현장은 철거, 목공 등의 작업으로 먼지가 많으니 방진마스크를 준비해야 합니다.

 

운동화, 등산화: 하이힐이나 슬리퍼 등은 공사 현장에서 위험할 수 있어요. 발이 노출되지 않는 튼튼한 운동화나 등산화가 좋습니다.

 

줄자: 자재나 가구 등의 정확한 수치 확인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줄자를 준비해주세요.

 

쓰레기 처리 도구: 현장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바로 치울 수 있도록 빗자루, 쓰레받기, 그리고 마대자루를 준비해주세요. 마대자루는 주민센터나 마트, 편의점 등에서 구할 수 있어요.

 

음료수, 물, 간식: 작업하는 분들의 컨디션을 위해 간단한 음료수나 물, 간식 등을 준비하세요. 날씨가 덥다면 온종일 시원하게 마실 수 있도록 아이스박스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03. 현장 관리 어떻게 할까?

공정별로 일정 미리 체크하기

pin image


인테리어 공사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일수록 현장을 직접 방문해 작업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정확한 작업 지시로 공사 진행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공정 별 일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경우, 그만큼 공사가 지연되고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정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작업자 방문 여부나 자재 도착일 등을 전날에 다시 한번 전화로 확인합니다.


선택한 마감재인지 작업 전 꼭 확인하기

pin image


자재가 현장에 도착하면 선택했던 자재가 맞는지 바로 확인합니다. 업자가 시공을 시작한 뒤에야 확인하면, 돌이키기 어렵거나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작업 지시는 아침에 하고, 작업이 끝나기 전 반드시 확인하기

pin image


작업 지시는 공사를 시작하는 아침에 하도록 합니다. 시공업자가 자의적으로 작업을 시작하지 않도록 미리 정확한 지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은 작업이 완전히 끝나기 전에 합니다. 적어도 작업 마감 전 30분 전에는 미리 체크해 잘못된 점이 있다면 수정 요청합니다.

 

현장 사진 확인하기

pin image


현장에 직접 가기 어렵거나, 오래 머물기가 어려울 때는 현장 사진을 찍어 보내달라고 부탁해봅니다. 그날의 작업 내용이 잘 진행됐는지 사진으로라도 확인합니다.


공사 목록 등 중요한 사항 붙여 놓기

pin image


언제나 현장에 있을 수 없다면 매일 공정 별로 그날 꼭 진행되어야 할 공사 목록이나 중요한 메모를 정리해 벽면에 붙여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공간마다 필요한 자세한 사항은 각 공간에 붙여둡니다. 글이나 말보다는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에는 그림 등으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스위치에 어떤 조명이 연결되는지를 도면에 위치를 표시해 붙어 놓습니다.


04. 공사 후 필수 체크 리스트

pin image

 

지금까지 공사 전후 체크 리스트와 알아두면 좋은 지침들을 살펴봤습니다. 업체나 전문가를 믿고 일임하는 것은 좋지만 신뢰와 무관심은 다른 거겠죠? 정확한 지시와 정보로 도움과 관심을 준다면, 함께 노력한 만큼 더 만족스러운 인테리어가 완성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