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박스는 간접조명의 효과를 극대화해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천장 구조입니다. 등박스의 개념과 인테리어 효과를 알아보고, 실제 LX Z:IN 인테리어 대리점의 시공사례를 통해 등박스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01. 등박스의 어러가지 이름들
등박스는 시공 현장에서 ‘시사시’로도 불리는데요. 시사시는 차양을 의미하는 일본어로, 천장에 목공 작업을 하여 돌출된 형태로 만든 구조를 의미하는 현장 용어입니다. 주로 이곳에 간접조명을 매입하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를 ‘간접등박스’로도 부릅니다.
02. 등박스의 인테리어 효과
등박스는 은은한 간접조명과 한 세트를 이뤄 감각적인 실내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일등공신입니다. 주로 미적 감각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곤 했는데, 최근에는 실용성의 측면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에어컨 설치 시 수반되는 여러 배관과 전선을 가리는 용도로 등박스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등박스 시공은 설비, 목공 작업이 동반되기 때문에 집 구조를 잘 파악하여 작업자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한데요. 실제 사례를 통해 다양한 등박스 디자인을 효과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03. 사례로 알아보는 등박스 디자인
‘ㅁ’자 형 등박스 디자인
등박스 조성 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이 ‘ㅁ’자 형입니다. 시선이 중앙의 조명과 우물천장에 집중되기 때문에 실내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요. 전문가들은 10~20평형의 소형 평수 혹은 구조가 협소한 30평형에 ‘ㅁ’자 형 디자인을 추천하는데요. 다만 등박스를 조성한 만큼 층고가 낮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얇은 두께로 시공할 것을 조언합니다.
‘ㅡ’자형 등박스 디자인
미니멀 인테리어 붐이 일면서 천장도 플랫한 디자인을 택하는 분들이 많아졌죠. 수리한양아파트 사례 역시 기존 우물천장을 평탄화 작업하여 깔끔하게 만들고, 매입등을 더해 천장을 플랫한 디자인으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폴딩도어 앞쪽으로 ‘ㅡ’자형 등박스를 조성하여 에어컨 배관을 감춘 것은 물론, 간접조명을 설치해 은은한 분위기를 더했어요.
부분 시공한 등박스 디자인
갤러리아팰리스 32평 사례는 공간마다 등박스를 조성한 케이스입니다. 평형을 고려하여 벽면 전체를 등박스로 두르지 않고, 양쪽 벽면을 활용하거나 폭이 좁은 곳은 한쪽 면을 이용하여 등박스를 만들었습니다.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 등박스와 간접조명이 공간의 소실점을 만들어 주어 더욱 입체적이고 개방감 있게 느껴져요.
비정형 구조의 등박스 디자인
등박스는 대칭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깬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 사례는 철거가 불가능한 내력벽을 두고, 벽면 전체에 폭이 좁은 등박스를 조성하여 입체감을 주었어요.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는 구조인데, 등박스로 비정형 구조를 더 돋보이게 만들어 단점을 장점으로 커버했습니다. 집안 전체에 등박스를 조성할 때의 포인트는 ‘폭을 최대한 좁게’ 만들어서 기존 천장 면적을 최대한 넓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