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고장 난 수전 길들이기

등록일 2022.03.01 조회수 2,958
pin image
pin image


수전은 수돗물을 나오게 하거나 막는 장치로, 흔히 수도꼭지라고 불리는데요. 일반적으로 욕실, 주방 등 실내 여러 곳에 설치돼 물 공급하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수전은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하면 큰 불편을 초래하는데요. 집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수전 고장의 원인과 그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01. 손잡이 사이로 물이 샐 때

pin image

“물이 조금씩 새어 나와요!”


수전 안에 있는 카트리지의 마모로 누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트리지는 온수와 냉수를 혼합하거나 각각 나오게 하는 밸브의 역할을 합니다. 이 카트리지가 불량인 경우 온냉수 배합이 잘 되지 않거나, 손잡이가 뻑뻑하거나 물이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pin image

▲ 수전 카트리지

 

이와 같은 경우에는 카트리지를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부속품을 판매하기는 하지만, 섬세한 작업이 필요하므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02. 물때가 생기는 원인

pin image

“왜 물때가 자주 생기나요?”


수전 표면에 남아 있는 수돗물이 증발하면서 물의 일부 성분인 황산칼슘(석고), 탄산칼슘(석회석), 마그네슘 등이 표면에 남으면서 물때가 형성됩니다. 물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물 사용 이후 즉시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 표면의 물기를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03. 물줄기가 갈라질 때

pin image

“물이 갈라져서 나와요!”


노후된 수도 배관의 녹과 이물질이 에어레이터라는 부속품에 계속 쌓이면서 물이 갈라져 나오게 됩니다. 수전에서 에어레이터를 분리해 찌꺼기를 청소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분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pin image

▲ 에어레이터


pin image

▲ 몽키 스패너

 

①먼저 에어레이터를 분해할 수 있는 몽키 스패너를 준비하여 주세요. 


pin image


② 몽키를 이용하여 수전 앞부분의 에어레이터를 분해하여 주세요. 분리된 에어레이터를 연한 솔 또는 물을 이용하여 녹과 이물질 등의 찌꺼기를 제거하여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04. 손잡이가 흔들릴 때

pin image

“사용할 때마다 수전 손잡이가 덜컹거려요.”


수전 손잡이의 고정 볼트가 풀려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럴 때에는 육각 렌치를 이용해 수전 손잡이를 고정시켜줘야 합니다.


pin image

▲ 육각 렌치


① 먼저 수전 손잡이를 고정시킬 수 있는 육각 렌치를 준비해주세요.


pin image


② 수전 손잡이의 뒤 고정 볼트를 육각 렌치를 이용해서 고정시켜주세요.


05. 수압이 약할 때

pin image

“수압이 너무 약해서 사용하기 불편해요.”


수전의 종류에 따라 수압을 조절하는 방법이 다른데요. 세면 수전과 욕조 수전의 수압 조절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pin image


세면 수전의 수압이 약하다면, 세면기 아래에 설치되어 있는 앵글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보세요. 앵글 밸브로 세면 수전의 수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욕조 수전의 수압이 약하다면,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조절암의 너트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보세요. 욕조 수전은 조절암의 너트로 수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06. 핸드 스프레이가 안 들어갈 때

pin image

 “싱크대 수전의 핸드 스프레이 선이 잘 들어가지 않아요.”


이런 경우에는 하부 수납 공간의 보관 물건에 스프레이 줄이 걸렸거나, 평형추가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pin image


수납 공간을 정리해도 줄이 잘 들어가지 않는다면 평형추를 주방 상판에서 아래로 약 70cm 정도 위치할 수 있도록 조절해주세요. 


수전이 고장 날 때마다 전문가를 불러 수리를 하거나 새 제품으로 교체한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단순한 고장이라면 셀프로 직접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