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공사 전 준비 방법
2. 철거 항목별 주의사항
3. 폐기물 처리방법
인테리어나 리모델링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작업은 바로 철거 작업입니다. 현장 상황에 따라 변수가 많은 과정으로 철거를 제대로 하지 않고 시공을 하게 되면 추후에 작업을 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공사 과정별 철거 방법과 발생하는 폐기물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사 전 준비 방법
▶ 철거할 때 집안 물건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공사 시작 전 보관이사를 통해 짐을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철거 중에는 주변 가구, 가전이 훼손될 수 있어 공사 시작 전 보관이사를 통해 짐을 맡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황에 따라 보관이사가 불가능하다면, 철거공사가 진행되지 않는 곳에 짐을 옮겨 두고 필요 시 물건을 보호할 수 있는 포장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철거 업체는 어떻게 고르나요?
철거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경우, 설비나 방수작업까지 모두 맡길 수 있어 비교적 시간은 절약되지만 비용은 올라갑니다. 반면, 작업별로 철거와, 시공을 맡기는 경우 협의를 통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별 철거가 가능한 공간 : 욕실, 주방/신발장과 같은 가구, 바닥, 창호
▶ 철거 비용과 소요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공사 범위와 작업 방식에 따라 비용과 일정이 결정됩니다. 기본적인 철거만 진행할 때 1~2일 , 방수작업과 설비작업 등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 포함될 경우 3~4일 까지도 소요됩니다. 전문 업체에 맡기는 1일 당 인건비와 부속품비용, 폐기물 처리비용, 현장상황에 따라 사다리차와 같은 장비이용비가 별도로 발생합니다. 때문에 전문 업체 2-3곳에서 현장상황에 따른 정확한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철거 항목별 주의사항
철거는 공사 범위 확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업체와 사전에 공사 범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진행 시 잘못 철거돼 비용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물론, 이후 추가적인 인테리어 공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해야합니다.
각 공간의 기존 자재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정확히 어느 범위까지 철거하고 새로 시공을 할 것인지 정확하게 협의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3. 폐기물 처리방법
철거과정에서는 깨진 벽돌이나 모래, 장판, 스티로폼, 비닐, 철근 등 여러 종류의 폐기물들이 발생됩니다. 다양한 폐기물은 종류별로 분류하여 배출하는 것이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며 크기와 종류에 따라 폐기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폐기물 양이 소량인 경우
개인적으로 처리하는 편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반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기타 각종 철거 폐기물은 구청이나 주민센터 등에서 마대자루와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하여 마대자루에 분류해 버립니다.
▶ 폐기물 양이 많은 경우 (1톤이상)
보통 폐기물처리 업체에 위탁 하며 양에 따라 1톤 혹은 2.5톤 트럭 등을 선택합니다. 추가로 폐기물을 트럭에 상차해주는 비용과 폐기장까지 거리에 따라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 대형 생활 폐기물과 산업 폐기물(기름, 하수처리장 부유물, 돌 등)의 경우
폐가전은 무료 수거 업체를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문짝인 가구 등 큰 폐기물은 소속된 구청이나 주민센터 홈페이지에서 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하여 부착 후, 폐기물 수거를 신청하고 안내에 따라 알맞은 폐기물 배출 장소에 가져다 놓아야 합니다.
오늘은 인테리어 철거와 폐기물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철거는 인테리어나 리모델링을 할 때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하는 작업인 만큼 위에 내용을 참고하셔서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