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중급] 인테리어 공사 피해 대처하기2

등록일 2023.09.14 조회수 2,791
pin image


[목차]

01. 계약서 내용의 마감재와 다른 경우

02. 상황별 하자 보수

1편에서는 업체와의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분쟁 사례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인테리어 공사 피해 대처하기1 보러 가기 ◀


2편에서는 불량 시공이나 하자와 같은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들과 무상 a/s를 요청할 수 있는 하자 범위 등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계약서 내용의 마감재와 다른 경우

(1) 시공 후 발견되는 문제점

pin image

계약을 위한 저렴한 견적에 맞추기 위해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인트, 필름, 도배지 같은 원자재는 화이트, 베이지와 같은 일반적인 색상이라면 발견하기 쉽지 않아 눈속임하고 바꾸는 업체들이 간혹 있는데요. 사전 협의 없이 자재가 바뀌었다면 세부 견적서와 계약서에 명시된 자재로 다시 교체 시공하거나, 마감재 교체로 인한 공사비 차액금 환불을 업체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감재 변경 시공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해 자재가 진입하는 날짜에는 현장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바뀐 마감재 시공 대처법

① 샘플 사진과 실제 마감재 비교하기

pin image

시공 전 사전 미팅에서 공간별로 어떤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협의하며 샘플을 보여줍니다. 이때, 자재 브랜드와 제품명, 스펙 등을 확인하여 사진 찍어 두어 현장에서 대조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업체 측에 요청하여 자재 스펙표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② 포장 박스와 자재 확인하기

pin image

공사 완료 후에 발견된다면 후속 조치도 어려울뿐더러 다른 자재가 사용됐는지 판단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마루나 타일과 같이 자재에는 제품 상세 정보가 적혀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시공 전 제품 포장 박스와 자재를 비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 세부 견적 확인하기

계약서 작성 시 브랜드명, 제품번호, 제품명, 자재 스펙 등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세부 견적서와 실제 자재를 대조했을 때 다른 제품이 있다면 업체에 즉시 알립니다. 재시공을 할 것인지, 자재 차액만큼 잔금에서 제외할지 상의합니다. 

공정별로 이러한 상황이 반복된다면 공사 도중 계약을 변경하거나 해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체 측의 잘못으로 최종 비용 잘못 기재했거나, 임의대로 시공 및 자재를 추가하고 변경하여 차익을 챙긴 경우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계약서 최종 비용과 자재 등을 업체와 한 번 더 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02. 상황별 하자 보수

리모델링은 현장 관리자와 시공자에 따라 시공 품질 차이가 있습니다.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하자로 판단하여 A/S 요청하는 기준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하자를 보는 시각이 달라 애매한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 시 A/S 범위와 방식에 대해 협의하고 계약서에 명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체계적인 업체라면 대부분 유, 무상 서비스의 기준을 세워놓지만 명확하지 않은 업체의 경우 어떤 기준으로 합의를 끌어낼 수 있을까요?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일면이 평평하지  않은 경우


pin image

특히 구축 아파트는 바닥이나 벽이 고르지 않아 벽을 평평하게 맞추는 레벨링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경험이 많은 기술자가 현장 상황을 보고 시공 면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어떤 조치를 하는 게 좋을지 제안하거나, 조치 없이 진행되었을 때 생기는 문제에 대해 미리 고지해 준다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타일이 떨어지거나 파손됐을 경우를 대비해 여분 타일을 보관하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2) 도배가 잘못 시공된 경우


pin image

도배는 온도차로 인한 하자 발생이 일반적으로 부직포 시공 불량, 자재 두께 등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 중 시공 하자는 대표적으로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염하자 : 시공 미숙과 타 공정에 의해 도배지 표면에 이물질이 접착되는 현상입니다. 타 공정의 공사도중 발생될 수 있으며, 스위치 주변에 손때가 많이 묻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시공 불량으로 정배 후 풀 자국이 남아있어 얼룩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풀 자국이 심한 부분은 온수와 비교적 거친 타월로 부드럽게 닦아주어야 하고, 얇거나 표면이 약한 벽지류는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음매 벌어짐 : 미리 풀칠을 해놓은 도배지의 끝부분이 시공 전 말랐거나 바탕 면이 부실하여 탈락하는 경우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자리 부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들뜬 부위에 물기를 주어 도배지의 숨을 죽인 후 풀을 도포하여 부착해 줍니다.

웨이브 현상 : 표면이 매끄럽지 않아 요철이 발생하거나, 풀과 물의 반죽에 의해 습기가 지나치게 흡수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철이 있는 부분은 사포로 샌딩 해주고, 심할 때는 퍼티, 샌딩, 프라이머까지 해주는 것이 좋으며, 풀을 덜어내고 재시공해 줍니다.

구매 기간에 따라 제품이 단종됐을 수 있고, 제작 및 출품 날짜에 따라 같은 제품이라도 색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분 분량을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천장, 벽 등 목공공사 하자가 발생했을 때

pin image

목공 공정은 공간 구성에 가장 기본적이 되는 공정으로 필름, 도배, 가구 등 여러 공정과 연계되기 때문에 벽면이 고르지 않고, 청장과의 수평이 맞지 않거나, 몰딩 등 시공이 잘못된 경우 큰 공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 무몰딩 또는 최소한의 몰딩을 사용하여 공간 구성하는 것이 인기인데요. 새로 작업한 천장이 주저앉아 주방 상부장 문이 맞닿아 안 열리는지, 출입문과 빌트인 가구의 여닫힘에 이상이 없는지, 목재의 균열 및 뒤틀림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바로 업체에 전달하여 재공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새로운 업체를 찾아 재공사를 진행해야 한다면 추가로 발생된 비용 지불 방식은 기존 업체와 협의해야 합니다.
 

(4) 마루 표면이 벗겨졌을 때

pin image

무늬목 박리 또는 필름 탈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변색, 공기가 들어간 듯한 부풀어오름 등 자재에 이상이 있을 경우는 제품 자체의 불량이며, 일반적으로 1년이내에 무상 교체가 가능합니다. 공급 업체별 품질 보증기간이 있기 때문에 기간 내에 생긴 문제라면 무상 하자 보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5) 아래층에 누수가 발생했을 때

pin image

공사 내역에 단순히 벽면과 바닥재 교체와 같은 누수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 업체 책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욕실 전체 철거, 설비 공사 등 진행한 뒤 누수가 발생했다면 공사가 미흡한 것으로 판단이 가능하여 무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랫집 천장과 벽체까지 누수 흔적이 발생했다면 벽지 공사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6) 시공업체 실수로 마감재가 손상됐을 때

pin image

공사 중 가구를 설치하거나 준공 청소 등 타 공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마감재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루 기스와 문틀, 벽체 등 필름과 도배지 찍힘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시공 과정에서 발생된 하자는 해당 공정 업체에서 책임져야 하며, 업체 비용 절감 및 보수 발생 비용 추가 등과 같이 시행사와 협의 후 진행됩니다.

마루 시공 후 먼지가 있는 상태에서 짐을 끌거나 밟고 다니는 과정에서 스크래치가 발생합니다. 마루가 시공된 후 먼지를 쓸어 청소를 해주고, 바닥 보양재를 설치하여 흠이 발생되는 상황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작은 흠의 경우 마루 매꿈제로 보수가 가능하며, 깨지거나 눈에 띄게 흠집이 있을 경우 마루 쪽 갈이로 보수를 진행합니다. 

찍힘 현상의 대부분은 가구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재 부피가 크고 모서리가 많아 이동 시 찍힘을 대비하여 문틀, 벽체 모서리 등 부딪힐 수 있는 부분은 보양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금의 중요성

공사를 하다 보면 불량 시공이 됐거나, 하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업체와 협의해 재시공하거나, 새로운 작업자를 구해야 하는데요. A/S 내용과 시간이 늘어날수록 업체와 고객 모두 굉장히 힘든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약금, 중도금 1차, 중도금 2차, 잔금 순으로 진행됩니다. 잔금은 계약서, 세부내역서, 도면 등 합의된 자료대로 공사가 진행되었는지 확인하고 완료된 후에 지급하는데요. 간혹 보수 요청할 때 잔금을 주면 작업해 드리겠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잔금만 받고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pin image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