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중급] 타일 인테리어 A to Z

등록일 2023.11.23 조회수 4,005
pin image

[목차]

01. 소재에 따른 타일의 종류

02. 패턴에 따른 타일의 종류

03. 상황에 맞는 타일 추천


타일은 바닥재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마감재입니다. 소재와 패턴이 다양하여 선택하기 어려우실 텐데요. 욕실, 현관 바닥, 발코니 등에 흔히 사용되는 타일에서 벗어나 고급스러운 패턴과 색상으로 인테리어에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장 상황과 라이프 스타일에 알맞은 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알아보겠습니다.

01. 소재에 따른 타일의 종류


타일의 소재는 도기질과 자기질로 대표되는 석재 타일과 데코타일로 대표되는 PVC타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관상 차이는 물론, 각각 다른 성질을 띄고 다양한 매력을 지닌 타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도기질 타일

pin image


세라믹 타일이라고도 불리며, 약 1,000~1,200도에서 구워낸 타일입니다.

자기질 타일에 비해 비교적 낮은 온도로 구워져 강도는 낮은 편이지만 가공하기 쉽고, 접착성이 좋아 보통 실내의 벽체에 사용됩니다. 제조가 용이하기 때문에 타일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갖고 있어 많은 선택지로 인테리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② 자기질 타일

pin image


자기질 타일은 약 1,200~1,400도에서 구워낸 타일입니다. 유광 처리에 따라 포세린 타일과 폴리싱 타일로 구분되며, 도기질에 비해 높은 온도로 제작되어 상대적으로 강도가 높은 편이며, 수분 흡수율이 낮아 방수력이 높아 바닥이나 외장 타일로도 많이 쓰입니다.

 
 포세린 타일은 무광 제품으로 내부와 표면이 같아 약간의 마모가 있어도 티가 많이 나지 않고, 미끄럽지 않아 비교적 단가가 높습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의 제품이 많아 주택의 거실 벽, 바닥뿐만 아니라 상업공간에서도 많이 사용하며, 모던한 분위기 연출하는 데에 탁월합니다.

 폴리싱 타일은 유광 제품으로 자기질 표면을 연마하거나 표면에 착색 또는 문양 등 다양한 패턴을 코팅하여 광택을 준 타일로 여러 표현이 가능합니다. 스크래치에 강하고, 청소에 용이하지만 표면이 미끄러워 주의가 필요하고, 대리석 느낌을 주어 밝고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 가능합니다.

600각, 1200각 등 대형 사이즈의 타일은 매우 단단하고 무게가 무거워 시공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수분 흡수율이 낮은 만큼 접착제나 수분을 잘 머금지 못해 벽체 시공의 경우 시공자가 각별히 주의해서 시공해야 합니다.

③ 데코타일

pin image


‘데코 타일’은 PVC 타일의 대표적인 종류로, P 타일, 비닐 타일 등으로도 불리는데요. 플라스틱인 PVC(염화비닐수지) 원료에 가소제와 첨가제를 넣고 압축해 여러 층을 쌓은 단단한 장판 조각을 말합니다.

일반 장판 바닥재보다 표면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긁힘, 찍힘 등의 스크래치가 잘 발생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단단한 만큼 장판 대비 충격 흡수 기능이 떨어지고, 상업용 전용 제품은 온도 차이에 따라 변형이 생길 수 바닥 난방 조건은 피하고 난방시에는 열변형이 적은 주거용 PVC 타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데코 타일은 형태에 따라 기다란 직사각형의 데코 타일과 정사각형의 사각 데코 타일 등으로 구분됩니다. 표면에 패턴을 입혀 대리석, 목재, 콘크리트 등 다양한 디자인 구현이 가능하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석재 타일이나 마루를 대체하는 바닥재로 사용됩니다. 무게가 가볍고 쉽게 자를 수 있어 시공이 간편하기 때문에 접착제를 이용해 셀프로 시공도 가능하나 되도록이면 전문 시공자를 통해 시공하는 것이 퀼리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02. 패턴에 따른 타일의 종류

pin image


1. 라인 스퀘어 타일 패턴 : 타일선이 수직, 수평 평행이 되도록 맞추어 쌓아가는 형태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정사각형 타일을 이용한 시공 방법입니다.

2. 다이아몬드 타일 패턴 : 정사각 패턴을 45도 기울여서 시공한 패턴입니다. 로스가 생기기 때문에 약 5~10%정도의 타일 수량이 더 필요하며, 라인 스퀘어 패턴이 밋밋하다고 느껴지면 다이아몬드 패턴으로 역동적인 공간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3. 러닝본드 타일 패턴 : 벽돌을 활용한 건물 외장 패턴으로 쉽게 볼 수 있으며, 뉴욕의 지하철에서 많이 사용되어 서브웨이 스타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타일의 1/2 지점씩 엇갈리게 쌓는 방식으로 베이직한 느낌의 인테리어에 적합합니다. 

4. 스택 본드 패턴 : 직시각 타일을 반듯하게 쌓아 올린 패턴으로 정돈된 느낌을 주어 모던함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5. 헤링본 패턴 : 직사각 타일을 45도 방향으로 기울여 V자 형태로 시공하는 패턴입니다. 배열 방식은동일 하지만 한 장이 아닌 두 장씩 교차해서 배열, 시공하면 더블 헤링본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6. 스트레이트 해링본 패턴 : 헤링본 패턴을 90도로 돌려 시공하는 방식입니다. 헤링본 패턴보다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벽과 평행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비교적 정돈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쉐브론 패턴 : 사선 커팅 된 마름모꼴로 중심선에 따라 대칭 시공하는 방식입니다. 헤링본 패턴보다 각도가 크고 넓어 깔끔하고 정갈한 느낌으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8. 바스켓 위브 패턴 : 직사각 타일의 길이에 따라 2~4개 타일을 모아 가로, 세로 방향을 번갈아가며 시공하는 패턴입니다. 반복적인 패턴으로 공간감을 더해주며, 배색 컬러를 조합하면 더욱 감각적인 공간으로 연출됩니다. 

9. 패턴 타일 : 대표적으로는 북유럽타일이 있습니다. 동일하거나 비슷한 톤의 패턴을 랜덤으로 배치하여 화려하고 역동적인 공간감을 만들어 줍니다. 패턴에 따라 빈티지 인테리어 분위기를 자아내며, 현관 바닥 등 적은 범위에 포인트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03. 상황에 맞는 타일 추천



① 거실

pin image


거실은 가족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기도 하며,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기존 마루와 장판을 벗어나 석재 타일을 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석재의 차가움이나 미끄러움 등이 걱정이라면 스톤 패턴의 주거용 PVC타일 바닥재를 추천드립니다. 내수성, 내스크래치성, 내마모성이 뛰어나고 마루대비 열전도성이 뛰어나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 적합한 바닥재입니다.  

 


② 주방

pin image


주방은 물을 사용하는 공간으로 오염과 내수성이 강한 타일이 제격인데, 미끄러움과 내구성이 걱정이라면 주거용 PVC타일 바닥재를 추천 드립니다. 거실을 마루로 시공하고, 주방 라인에 맞춰 타일을 시공한다면 색다른 공간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③ 자녀방

pin image


타일은 마루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소가 용이하여 아이방에 적용하기 적합합니다. 아이방은 공간의 온도가 춥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타일 특유의 차가운 느낌이 고민이라면 비교적 따듯한 느낌의 주거용 우드 패턴 PVC 타일을 추천 드리며, 마루 대비 열전도성이 높아 한국식 바닥난방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최근 1200*600, 600*600 등 대형 타일이 메지가 적어 유착되는 오염도 줄고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 인기입니다. 하지만 욕실이나 발코니처럼 물을 사용하는 공간에는 구배가 필요하기 때문에 타일 단차나 탈락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300*300 등의 적당한 사이즈의 타일을 사용하거나 실력자를 섭외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인테리어 시공 시 너무 많은 색상을 활용하면 쉽게 질릴 수 있어 조화롭게 매치해야 하며, 타일의 특성상 쿠션감이 없어 보행감이 좋지 않고, 파손 우려가 있습니다. 노부부나 자녀들과 함께 거주하는 공간이라면 내구성은 물론 다양한 디자인까지 갖춘 주거용 데코 타일을 선택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