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pin image

[목차]

01. 개폐 방식별 도어의 종류

02. 기능별 도어의 종류


공간을 드나들 때 가장 먼저 마주하는 도어는 인테리어 분위기나 포인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시공 위치나 디자인, 개폐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도어의 종류가 있는데요. 디자인뿐만 아니라 집 환경에 맞는 도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공간별 인테리어를 완성시키는 도어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개폐 방식별 도어의 종류


① 여닫이 도어

pin image


‘여닫이 도어’는 당겨서 열고, 밀어 닫는 방식의 도어입니다. 어느 곳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타입으로 방문, 중문 등에 사용되며, 한 방향으로 열리는 도어, 양방향 도어, 비대칭 양개 도어 등으로 나뉩니다. 문을 열고 닫을 때 개폐 반경만큼의 공간이 필요하지만, 고장률이 적고 비용이 가장 저렴한 편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시공되는 도어입니다.

pin image


최근에는 문틀을 얇게 만들어주는 ‘9mm 문선’에 이어 문틀과 몰딩이 돌출되지 않고 벽의 일부처럼 보이는 ‘히든 도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흐름이 끊기지 않아 깔끔하고 개방감 있는 공간 연출이 가능하며, 전체적인 디자인 퀄리티를 높여줍니다. 다만, 시공적인 디테일이 필요하고, 문과 벽을 도장이나 필름과 같은 마감재로 시공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과 예산을 잘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② 미닫이 도어

pin image


‘미닫이 도어’는 양옆으로 밀고 당겨 여닫는 도어입니다. 개폐 면적을 최소화하여 공간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로운 가구 배치와 공간 분리가 가능합니다. 흔하게 1도어 형태를 볼 수 있으며, 개구부 크기에 따라 2중~4중 등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합니다.

pin image


슬라이딩 도어는 레일의 매립형, 노출형과 포켓도어에 따라 시공 방식이 구분되는데요. 매립형은 무문선, 무몰딩 인테리어와 같이 심플하고 깔끔한 공간에 많이 활용되며, 시공 디테일이 요구되기 때문에 레일 사이즈 등을 고려하여 인테리어 설계를 해야 합니다. 반면에 노출형은 레일이 벽체 밖으로 설치되는 형식으로, 비교적 시공이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노출형을 시공하고 레일을 숨기고 싶다면 레일 박스를 만들어 시공하기도 합니다. 

포켓 도어도 미닫이 형식의 도어이지만 문짝이 벽체 안으로 개폐되는 방식입니다. 레일이 상부에만 설치되기 때문에 하부에 문턱이나 레일이 없어 더욱 깔끔하고 심플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이 들어갈 벽체 목공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고, 하드웨어가 벽 안에 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공 비용과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인테리어 설계 시 벽체 구조와 벽면의 길이 등을 면밀하게 고려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02. 기능별 도어의 종류


① 글라스 도어

pin image
pin image


‘글라스 도어’는 일반 도어의 일부분에 타공을 하고 유리를 넣어 디자인 효과를 높인 도어입니다. 유리는 시야를 넓혀주고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는데요. 투명, 플루트, 미스트, 아쿠아 등 질감이 느껴지는 패턴 유리를 적용하면 더욱 다양한 분위기의 실내 연출이 가능합니다.

작은 유리를 적용한 도어를 시공하면 화장실과 같은 프라이빗한 공간의 조명 온, 오프를 확인할 수 있고, 불투명 패턴 유리를 적용하여 외부 시선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큰 사이즈의 글라스는 개방감을 주고 채광을 들게 해주기도 하므로 주방 베란다와 같이 좁고 막혀있는 공간에 시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 안전 도어

pin image
pin image


안전 도어는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문짝과 문틀 사이 손 끼임을 방지하는 안전 경첩이 시공됩니다. 180도 돌아가는 안전 핸들로 문이 완전히 닫히는 것을 막아주어 손잡이 틈으로 반려동물이 출입할 수 있는 안전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③ 방화 도어

pin image


방화 도어’는 화재의 확대, 연소를 방지하기 위해 개구부에 설치하는 문입니다. 화재 발생 시 불길과 연기가 새지 않도록 높은 온도에도 잘 뒤틀리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요. 주로 아파트 현관, 발코니 대피 공간, 건물 비상구 등에 설치됩니다.

 

도어는 시공 위치에 적합한 개폐 방식과 기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어의 크기와 용도, 시공 환경, 디자인과 비용을 적절히 고려하여 공간에 꼭 어울리는 도어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단종 및 디자인 변경 등으로 동일한 제품 구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