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손쉽게 따라 하는 셀프 벽지 보수 방법

등록일 2024.11.21 조회수 170
pin image



[목차]

01. 벽지 손상의 원인

02. 벽지 보수 방법


벽지는 시간이 지나면 일부분이 찢어지거나 들뜨는 등 손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간단한 도구와 몇 가지 팁만 있으면 손쉽게 셀프로 보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벽지 손상의 유형별로 빠르고 쉽게 보수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 텐데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셀프 벽지 보수법을 통해 깨끗하고 깔끔한 벽면을 유지해 보세요.



01. 벽지 손상의 원인


벽지는 공간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여러 요인이 벽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각 원인에 따라 벽지의 상태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손상의 원인을 이해하면 벽지를 깔끔하게 유지, 관리하고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① 습기

pin image


습기는 벽지 손상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고습도 환경에서는 벽지가 들뜨거나 변형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벽지가 습기에 장시간 노출되면 접착력이 약해지면서 가장자리나 이음새 부분이 뜨거나 갈라질 수 있으며, 곰팡이와 같은 위생 문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외부와 밀접해 있는 발코니 주변이나 주방과 욕실과 같이 물을 자주 사용하는 공간과 가까운 곳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습도가 높은 공간에서는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주고, 제습기를 사용해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온도변화

pin image


주위 온도가 급격히 변화할 때 벽지가 수축하거나 팽창하면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난방기구 근처나 직사광선이 강한 창가에서는 온도 변화가 심해 벽지의 접착력이 약해지거나, 변형과 갈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겨울철 도배를 진행하는 경우 도배풀이나 본드가 스며들기 전에 얼어붙어 접착력이 떨어질 수 있고, 이후 보일러를 가동하면 풀이 녹으면서 벽지가 떨어지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에는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시공 직후 창문을 닫아두고, 도배 시공 전, 후에는 보일러를 약 20도로 작동시켜 적당한 온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외부 충격

pin image


일상에서 청소 도구를 사용하거나 가구를 옮길 때 직접적으로 물건이 부딪히는 경우 벽지가 부분적으로 찢어질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접촉이 많은 모서리 부분 등은 물리적 손상에 더 취약합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특히 큰 가구를 이동할 때 주의해야 하고, 모서리 보호대와 같이 완충 역할을 하는 패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노후화

pin image


도배하고 시간이 오래 지나고 나면 노후로 인한 손상이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접착력이 약해지면서 도배되었던 벽지 면이 떨어질 수 있으며, 색이 바래거나 얼룩이 생기는 현상도 나타납니다. 햇빛에 많이 노출되는 부분은 변색하는 현상이 가속화될 수 있으며, 특히 종이 재질의 벽지는 쉽게 찢어지거나 갈라지기도 합니다. 사전에 빛을 일부 차단할 수 있는 창문 시트지나 커튼을 활용해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 노출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부실한 시공

pin image


시공 단계에서 접착제 도포가 불충분하거나 벽과 벽지 사이에 공기층이 많다면 시간이 지나고 들뜨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벽면이 고르지 않거나 접착제가 제대로 발리지 않아도 제대로 마감이 되지 않아 벽지가 떨어지기 쉬운데요. 부실시공으로 인한 하자를 줄이고자 한다면 처음 도배할 때는 전문가를 통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벽지 보수 방법


벽지는 일부 손상이 발생해도 간단한 보수를 거쳐 원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손상 유형에 따라 적절한 보수 방법을 활용하면 비교적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깔끔한 인테리어를 유지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① 벽지 이음부 떨어짐 보수


벽지 이음부가 들뜬 상태로 방치되면 인테리어 완성도가 떨어질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들뜸이 더욱 심해지고, 주변 부위까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습기가 많고 냉기가 많은 공간에는 벽지의 접착력이 약해져 추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셀프 보수를 통해 큰 문제를 방지할 수 있으며, 깨끗하고 정돈된 공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준비물 : 벽지 보수용 접착제, 분무기, 물티슈, 카드, 안전 장갑

① 분무기에 물을 넣어 벌어진 이음부에 뿌려 주세요. 

② 벽지가 물을 흡수하면 카드로 조심스럽게 이음부를 들추어내고, 벽지 보수용 접착제를 골고루 도포합니다. 

③ 벽지가 잘 붙을 수 있도록 카드로 압착하여 줍니다. 

④ 접착제 자국이 번지지 않도록 물티슈로 가볍게 눌러주듯 닦아냅니다. 

※ 벽지에 묻은 접착제를 제거할 때 문지르지 마세요. 스크래치 및 접착제가 엠보 사이에 고여 오염이 더 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현상이 재발생하거나 셀프 조치가 어려운 경우, A/S 접수를 통해 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② 벽지 스크래치 보수 방법


벽지에 생긴 스크래치에는 쉽게 오염이 스며들기 때문에 얼룩이 생기기 쉽고,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수리 범위가 커질 수 있는데요. 이때, 간단한 도구와 방법만으로 손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pin image


준비물 : 플라스틱 자, 벽지(시공 시 남은 벽지), 딱풀, 커터 칼, 안전 장갑

① 스크래치 부분에 보수용 벽지를 임시로 붙이고, 보수용 벽지를 스크래치 면적보다 사방 약 1cm 크게 사각형으로 자릅니다. 

② 보수용 벽지를 떼어내고, 기존 벽지를 깨끗하게 정리합니다.

③ 오려낸 부분에 딱풀을 발라줍니다. 

④ 오려낸 보수용 벽지를 그 위에 붙입니다. 

⑤ 플라스틱 자를 이용하여 고정해 줍니다.

※ 초배 작업 후 벽으로부터 띄움 시공하는 실크 벽지의 경우, 초배지(부직포, 운용지 등)는 칼집이 나면 안 되기 때문에 커터 칼로 재단 시 힘 조절은 필수입니다. 

※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여 부분 보수하여도 이색 및 이질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 해당 콘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서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