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겨울철 리모델링 공사 준비

등록일 2022.05.24 조회수 2,734
pin image


목차


01. 겨울철 도배 시공 유의 사항

02. 겨울철 발코니 시공 유의 사항

03. 겨울철 장판 시공 유의 사항

04. 겨울철 필름 시공 유의 사항



겨울은 추운 기온으로 인해 다른 계절보다 공사 시 위험 요소가 많은 시기인데요. 각 공정별로 겨울철 리모델링 유의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01. 겨울철 도배 시공 유의 사항

pin image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로 인해 도배 시공에 필요한 부자재가 얼어버릴 수 있습니다. 특히 벽지를 붙이는 풀은 물에 개어서 사용해야 하는데, 풀이나 물이 얼어버리면 도배 시공이 아예 불가능해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겨울철에는 도배 시공에 필요한 풀이나 물과 같은 부자재가 얼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pin image


겨울철 도배 시공 후 창문을 닫고,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설정해주세요. 벽지는 일정한 온도에서 건조 되어야 하기 때문에 창문을 통해 실내에 찬 공기가 들어오거나, 보일러를 급격하게 가동해 실내 온도가 올라갈 경우 벽지가 찢어지거나 터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철 도배는 벽지가 마르기까지 2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젖은 벽지가 울거나 뜨더라도 최소 2주간은 지켜봐 주세요. 


02. 겨울철 발코니 시공 유의 사항

pin image


추운 겨울철에는 결로로 인해 습기가 차고, 벽체가 차가워져 접착제가 잘 건조되지 않아 흘러버리는 하자가 자주 발생하므로 깔끔하게 시공을 마감하기 위해선 다른 계절보다 전반적인 공사 시간을 더 투자해야 합니다. 겨울철 발코니 시공 시에는 양생에 3일 정도 충분한 시간을 두어야하며, 지속적으로 영하권의 날씨일 때에는 탄성코트가 얼어서 흘러내릴 수 있으므로, 뿌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멘트 사춤* 후 2일 정도는 절대로 난방을 틀어서는 안됩니다. 시멘트가 갈라져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춤: 창호의 무게로 인한 처짐 현상을 방지하고 수직, 수평을 유지하며, 창호 주위의 단열을 높이기 위해 창틀과 콘크리트의 공간을 채우는 작업을 말합니다. 


pin image


발코니 확장 공사를 빠르게 마무리하고 싶다면 공사가 시작되기 전에 발코니 습도를 최대한 낮춰주세요. 내부에 생긴 수증기를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제습 효과가 있는 숯이나 제습기를 활용하면 습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3. 겨울철 장판 시공 유의 사항

pin image


장판은 온도에 매우 예민한 자재로 추운 겨울철이 되면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시공 하루 전날 장판을 시공할 곳에 미리 보일러를 틀어 바닥을 따뜻하게 만들어 둬야 언 장판이 펴지며 시공이 가능합니다. 온도는 약 19~20도로 맞춰 주시면 됩니다. 또한, 기존의 바닥재가 마루나 한지의 얇은 장판일 경우엔 시공 전에 바닥을 꼭 더 곱게 샌딩해주세요. 


04. 겨울철 필름 시공 유의 사항

pin image


PVC 재질로 이루어진 인테리어 필름은 온도 차이에 민감해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에는 각별히 온도를 신경 써야 하는데요. 보일러를 따뜻하게 틀어 시공할 공간의 온도를 높여주세요. 차가운 상태에서 시공하면, 인테리어 필름이 경직되어 깨져버리거나 접착력이 떨어져 벽에 붙지 않을 수 있어 시공이 불가합니다. 겨울철에는 접착력이 뛰어난 유성 프라이머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냄새가 강하므로 시공 후에 환기해주세요.


pin image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