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도어의 세계 ③ - 코어 소재

등록일 2022.06.07 조회수 2,069
pin image


목차


01. 문짝 테두리를 보강하는 심재

02. 문짝의 모양을 완성하는 패널

03. 문짝 내부를 보완하는 허니콤



도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문짝의 형태를 완성해야 합니다. 표면 소재를 붙여 디자인을 완성하고, 부자재를 설치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그 다음의 일이죠. 튼튼한 도어를 원한다면 문짝의 형태를 이루는 코어 구조와 소재를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요. 도어의 뼈대가 되는 코어 소재. 오늘은 ABS 도어의 구조를 중심으로 코어 소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01. 문짝 테두리를 보강하는 심재


‘심재’는 문짝의 테두리를 보강하기 위해 설치하는 보강목을 말합니다. 문짝의 형태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단하고 튼튼한 소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발포 PVC 심재, LVL 심재, 두 가지 소재가 사용됩니다.


발포 PVC 심재

pin image


발포 PVC 심재


‘발포 PVC(Polyvinyl chloride) 심재’는 PVC라고 불리는 플라스틱 수지를 발포한 뒤 사각바 형태로 압출한 소재입니다. 발포하는 과정에서 뻥튀기처럼 부피를 늘렸기 때문에 스티로폼과 유사한 단면을 지니고 있는데요. 도어에 사용되는 다른 재료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습기에 강하고 가공하기 쉬워 ABS 도어 문짝의 외곽을 구성하는 재료로 사용됩니다. 


LVL 심재


‘LVL(Laminated veneer lumber) 심재’는 원목을 얇게 깎은 단판(Veneer)을 접착한 가공 목재입니다. 제조 과정과 형태가 합판과 유사하지만 단판의 결을 평행하게 쌓아 올려 결이 일정한 것이 특징인데요. 문짝이 뒤틀리거나 휘지 않도록 발포 PVC 심재가 부착되는 안쪽 면에 삽입되어 문짝의 중심을 잡아줍니다.


02. 문짝의 모양을 완성하는 패널

pin image


평평한 판 형태의 ‘패널’은 문짝 내부에 설치되는 심재, 허니콤 등을 감싸 문짝의 모양을 완성하는 구성 요소인데요. 이 위에 다양한 무늬를 표현하는 표면 소재인 ‘데코 시트’가 부착되어 도어의 디자인이 결정되기 때문에 그 역할이 중요합니다. 패널은 MDF, 합판, ABS 시트 등 소재에 따라 가공 방식과 기능에 차이가 있는데요. 도어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패널 소재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MDF

pin image

▲ 표면을 코팅한 MDF


‘MDF’는 목재를 밀가루처럼 고운 가루 형태로 분해하여 접착제와 혼합한 후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눌러서 제작한 가공 목재입니다. 나무를 인공적으로 가공한 재료인 만큼 다양한 두께로 제작할 수 있는데요. 표면의 결이 일정하고 매끄러워 아크릴 페인트로 칠하면 플라스틱과 같은 표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원목에 비해서도 습기나 수분에 매우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합판

pin image

▲ 얇게 가공한 합판


‘합판’은 원목을 넓고 얇게 깎은 단판(Veneer)을 접착제로 조합하여 만든 가공 목재입니다. 단판의 결이 직각으로 교차하도록 겹쳐서 만들기 때문에 두께가 얇아도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나무의 자연스러운 무늬를 유지하면서도 습기에 강하며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거 공간에 사용되는 합판의 경우, 제조 과정에 사용된 접착제의 성분이 유해하지 않은지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ABS 시트

pin image

▲ 압출된 ABS 시트


‘ABS 시트’는 아크릴로니트릴(Acrylonitrile), 부타디엔(Butadiene), 스티렌(Styrene) 등 세 가지 원료를 결합한 ABS 수지를 사용한 시트입니다. 목재가 아닌 강화 플라스틱을 사용해 압출한 패널이기 때문에 소재 특성상 습기와 온도 변화에 강하며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ABS 시트를 사용한 도어를 ABS 도어라고 부르는데요. 무게가 가볍고 디자인도 다양해 주거 공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03. 문짝 내부를 보완하는 허니콤

pin image

▲ 벌집 모양의 허니콤 구조


도어가 갑자기 세게 닫히거나, 다른 물건과 크게 부딪힌다면 문짝이 손상될 수 있는데요. ‘허니콤(Honeycomb)’은 도어 내부 충전재로, 도어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해줍니다. 허니콤이라는 그 이름대로 종이가 벌집 구조로 접착되어 있는데요. 이 벌집 모양의 홈이 충격 뿐만 아니라 소음 또한 효과적으로 줄여줍니다.


도어의 내부 구조는 내구성, 내수성 등 도어에 필요한 성능을 고려하여 설계되는데요. 튼튼하게 만든 코어 소재 위에 표면 소재를 감싸 문짝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도어는 어떻게 사용될까요? 다음 편에서는 도어의 개폐 방식과 기능을 중심으로 실생활에 적용되는 도어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