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초급] 바닥의 세계 ② - 마루 1

등록일 2022.06.20 조회수 2,944
pin image


목차


01. 마루의 종류

02. 마루의 시공 패턴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지는 ‘마루’는 원목을 이용한 바닥재입니다. 나무마다 그 무늬가 제각각이듯 마루 또한 제품마다 다양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마루는 원목을 어떻게 가공하는지, 어떻게 설치하는지에 따라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한 매력을 가진 마루. 그 종류와 시공 패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01. 마루의 종류

pin image


마루는 가공 방법에 따라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마루, 강화마루, 총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목마루와 합판마루는 합판과 원목의 비율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원목마루가 비교적 가격이 비싸지만, 원목의 비율이 높아 나무의 천연 질감이 보다 더 잘 느껴집니다. 강마루와 강화마루는 나무 무늬 필름을 입힌 마루인데요. 어떤 코어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종류가 나뉘며, 강화마루의 경우, 비접착식으로 시공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처럼 마루는 종류에 따라 가격, 성능, 시공 방법 등에 차이가 있는데요. 각 마루의 종류를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① 원목마루

pin image
pin image


 ‘원목마루’는 나무 표면을 종이처럼 얇게 깎아 만든 무늬목을 합판 위에 쌓아서 만든 마루입니다. 두께 2mm 이상의 두꺼운 무늬목을 사용하기 때문에 천연 질감을 보다 선명하게 구현하며, 무늬목 층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원목마루는 접착제를 사용해 바닥에 밀착시키는 접착 방식으로 시공되어, 걸을 때 자재가 밀리지 않고 보행감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원목 비율이 높기 때문에 수분에 취약하고, 표면의 강도 또한 약해 꾸준히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② 합판마루

pin image
pin image


‘합판마루’는 원목마루와 같이 무늬목을 사용해 만든 마루인데요. 두께 2mm 이하의 얇은 무늬목을 사용하며, 합판 위에 무늬목의 나뭇결을 세로로 엇갈리도록 쌓아 만든 마루입니다. 원목마루에 비해 열전도성이 우수해 ‘온돌마루’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원목마루의 장점을 가지면서도 가격이 저렴하고, 뒤틀림이나 들뜸 현상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원목마루에 비해 습도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강마루에 비해 표면이 약해 눌림, 찍힘 등의 현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③ 강마루

pin image
pin image


‘강마루’는 합판 위에 내구성을 위해 원목 무늬가 새겨진 고밀도 필름층을 쌓아 만든 마루입니다. 다른 바닥재에 비해 정전기 발생이 적어 청소가 간편하고, 표면을 보호하는 필름을 덧붙였기 때문에 표면 강도가 높아 찍힘, 눌림 등에 강합니다. 천연 무늬목을 사용한 원목마루와 합판마루에 비해 자연스러움은 덜하지만, 디자인이 자유로워 다양한 무늬와 패턴을 적용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④ 강화마루

pin image
pin image


‘강화마루’는 코어 소재로 합판 대신 밀도가 높은 HDF 섬유판을 사용한 마루입니다. HDF 섬유판 위에 나무 무늬 필름을 입혀서 만드는데요. 강마루와 같이 표면 디자인이 자유로워 다양한 색상과 무늬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강화마루는 다른 마루들과는 달리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자재를 끼워 맞추는 클릭 시공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데요. 다만, 바닥 면이 고르지 않으면 열전도율이 떨어질 수 있고, 바닥과 자재 사이에 공간이 있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2. 마루의 시공 패턴

pin image
pin image


마루의 종류를 선택했다면, 마루를 어떻게 배열할지 또한 고민이 되는데요. 같은 종류, 같은 무늬의 마루를 선택해도 시공 패턴에 따라 각기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마루 시공 패턴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소개할 패턴이 바로 ‘브릭 패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마루를 시공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배열 방식인데요. 그 이름처럼 마치 벽돌을 쌓아 만든 벽처럼 보이도록 마루를 직선 방향으로 시공합니다. 브릭 패턴은 사용하는 마루의 길이나 폭, 나뭇결 등에 다라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두 번째로 소개할 ‘바스켓 패턴’은 길이와 폭이 일정한 마루를 정사각형 블록 형태로 만들어 교차 시공하는 배열 방식입니다. 설치 방향에 따라 두 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는데요. 대각선 방향으로 배열하는 다이애그널 바스켓 패턴은 클래식한 느낌을 주고, 수직으로 배열하는 스퀘어 바스켓 패턴은 모던하고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pin image
pin image


마지막으로 소개할 ‘헤링본 패턴’은 청어(Herring)의 뼈(bone)라는 의미로, 마루 바닥재를 일정한 각도로 엇갈리게 디자인한 사선 패턴입니다. 나뭇결이 그대로 느껴져 빈티지하면서도 따뜻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데요. 바닥 모서리부터 사선 방향으로 시공하는 ‘스퀘어 헤링본’, 마루 한 장씩 교차 시공하는 ‘싱글 헤링본’, 마루 두 장씩 교차 시공하는 ‘더블 헤링본’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헤링본 패턴은 마루뿐만 아니라 시트(장판) 바닥재 디자인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원목의 나뭇결이 느껴지는 마루. 종류에 따라 성능의 차이가 있고, 패턴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는 매력적인 마감재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마루의 제조 공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 텐데요. 마루의 코어 소재로 사용되는 가공 목재의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 집중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