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중급] 바스의 세계 ④ - 마감재

등록일 2022.06.20 조회수 4,316
pin image

 

목차


01. 벽&바닥에 쓰이는 마감재

02. 천장에 쓰이는 마감재

03. 틈새를 막는 몰딩

 


욕실 내부를 둘러싼 마감재는 욕실 인테리어를 좌우하는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물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이기 때문에 디자인은 물론 기능까지 겸비한 마감재를 골라야 합니다. 만약 마루, 시트 등 일반적인 주거 공간에 사용되는 마감재를 사용한다면 물이 아래층에 스며들어 누수 피해를 주거나 미끄러짐, 부식 등으로 인한 여러 가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욕실 마감재는 물이 통과하지 않도록 막는 ‘방수성’과 물이 흡수되지 않도록 막는 ‘방습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욕실 마감재의 종류와 마감 방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01. 벽&바닥에 쓰이는 마감재

타일

pin image

▲ 타일로 마감한 욕실

 

우리나라에서는 샤워 공간을 별도로 나누지 않고 욕실 내에서 물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습식 욕실이 보편적인데요. 이러한 습식 욕실의 벽과 바닥은 주로 단단하면서도 물을 잘 막아내는 ‘타일’로 마감합니다. 타일 줄눈 사이에 곰팡이나 물때가 낄 수 있지만 물청소와 살균 소독제 사용이 가능해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in image

 

흙을 구워 만든 ‘세라믹 타일’은 굽는 온도와 횟수에 따라 흙을 초벌구이를 하지 않고 한 번만 구운 ‘석기질 타일’, 1000~1150 ℃에서 구워낸 ‘도기질 타일’, 1250 ℃ 이상에서 구워낸 ‘자기질 타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욕실에서는 물을 잘 흡수하지 않는 자기질 타일을 마감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패널

pin image

▲ 패널로 마감한 욕실

 

‘패널’은 욕실의 벽과 바닥 표면을 감싸기 위해 만든 고강도 플라스틱 판 형태의 마감재인데요. 시공 기간이 길고 가격이 비싼 타일과 달리 기존 타일 위에 덧붙여서 시공하는 덧방 시공이 가능해 단기간에 시공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이음새가 적어 줄눈 곰팡이 걱정이 적지만, 타일에 비해 재질이 약해 잦은 물청소 시 변형이 올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물 사용이 적은 건식 욕실에 어울리는 마감재입니다. 과거에는 타일에 비해 디자인이 제한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무늬와 색상을 구현하고 있어 디자인 선택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02. 천장에 쓰이는 마감재

pin image

 

욕실 천장은 표면에 수증기가 맺히고, 배관, 배선 등을 점검하기 위한 점검구가 설치되기 때문에 벽, 바닥과는 조금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요. 점검구, 중앙판, 사이드판으로 구성되며, 배관, 배선의 위치에 따라 점검구, 중앙판, 사이드판을 평평한 형태로 마감하는 ‘평면형’, 중앙판, 사이드판을 평면으로 마감하고 점검구만 둥근 형태로 마감하는 ‘돔형’, 점검구, 중앙판, 사이드판을 둥근 형태로 마감한 ‘아치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돔형과 아치형은 천장이 높게 설계되어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지만, 배관, 배선을 건드리지 않는 구조에서만 시공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pin image

▲ 평면형 천장 구조의 욕실

 

욕실 천장은 목재, 타일, 석고 보드 등으로 마감하는 경우도 있으나, 현재는 대다수 플라스틱 소재의 ‘폴리염화비닐(PVC)’ 또는 ‘SMC(Sheet Molding Compound)’를 사용합니다. 폴리염화비닐(PVC)은 기다란 판을 조립식으로 끼워 맞춰서 시공하기 때문에 평면형 천장에 적합한 소재인데요. 기존 천장 위에 덧방 시공 또한 가능하며 시공 방식이 간단해 공사 기간이 짧고 경제적입니다. SMC(Sheet Molding Compound)는 강화 플라스틱 천장재로, 습기에 강하고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과 방음에 효과적인데요. 평면형, 돔형, 아치형 등 욕실 천장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규격으로 시공할 수 있어 시공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03. 틈새를 막는 몰딩

pin image

 

몰딩은 벽, 천장, 창틀 등에 둘 이상의 마감재가 맞닿을 경우, 접합 부위를 깔끔하게 가려주는 마감 방식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주거 공간에서는 벽과 천장이 만나는 부위를 감싸는 ‘크라운 몰딩’, 문틀과 벽이 만나는 부위를 감싸는 ‘문선 몰딩’, 바닥과 벽이 만나는 부위를 감싸는 ‘걸레받이’, 벽면에 덧붙이는 ‘패널 몰딩’ 등에 디자인을 더해 인테리어 포인트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pin image


욕실의 경우, 몰딩은 마감재의 이음새를 막아주어 누수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대다수 폴리염화비닐(PVC) 또는 실리콘을 사용하며, 시공 위치에 따라 벽과 천장의 접합 부위에 시공하는 ‘천장 몰딩’, 벽이 꺾이며 마감재가 접합되는 코너 부위에 시공하는 ‘인코어 몰딩’과 ‘아웃코너 몰딩’, 벽과 바닥의 접합 부위에 시공하는 ‘바닥 몰딩’ 등이 있습니다. 특히 바닥 몰딩의 경우, 누수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보다 꼼꼼하게 마감해 주어야 합니다.

 

욕실 마감재는 다른 구성 요소보다도 물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데요. 재료에 따라 시공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리 집 욕실 환경에 알맞은 마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스타일의 욕실 기기와 욕실 가구, 마감재를 결정했다면 본격적인 욕실 리모델링 공사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욕실 리모델링은 철거, 방수, 타일 등 여러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업체에 시공을 요청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욕실 리모델링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욕실 용품 및 시공 전문 용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본 페이지는 마감재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내용으로 개별 사양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당사가 공급하지 않는 자재/제품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