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 비건이 뭐길래?
02. 밀가루, 계란, 버터 없이도 맛있는 비건빵 만들기
03. 건강함 물씬! 비건 빵집 3곳
부드러운 크림이 올라간 도넛부터 바삭한 페이스트리까지. 상상만으로 달콤해지는 빵인데요. 밀가루와 버터, 설탕으로 범벅 된 빵을 먹다 보면 건강이 염려될 수 밖에 없어요. 그렇다고 빵을 포기할 수 없는 빵순이, 빵돌이들은 주목해주세요. 빵과 케이크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인 밀가루, 버터, 계란 등의 재료가 없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비건 베이커리를 소개해 드릴게요. 비건 베이커리는 날이 갈수록 채식주의(vegetarianism)를 실천하는 채식주의자들이 늘어나면서 비건들 뿐 아니라, 다이어터들에게도 인기만점인데요. 건강에도, 환경에도 죄책감 없이 먹을 수 있기에 요즘은 많은 분이 찾는다고 해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맛있는 비건 세계로 지금 바로 빠져볼까요?
01. 비건이 뭐길래?
비건(Vegan)은 베지테리언(vegetarian)의 앞, 뒤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단어로 육류와 생선은 물론, 우유와 동물의 알, 꿀 등 동물에게서 얻은 식품을 삶에 적용하지 않고, 식물성 식품만을 섭취하는 완전하 채식주의자를 말해요. 꾸준한 비건 열풍으로 요즘은 비건들을 위한 다양한 식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동물성 식재료를 제외하여 비건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더부룩하지 않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비건빵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02. 밀가루, 계란, 버터 없이도 맛있는 비건빵 만들기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재료로 밀가루와 계란, 버터가 떠오르실 텐데요. 비건빵은 이러한 기본 재료 없이도 만들 수 있어요. 지금 바로 집에서도 손 쉽게 만들 수 있는 맛있고 건강한 통밀 비건빵을 레시피 소개해 드릴게요. 비건이 처음이시라면, 속도 편하고 맛있는 통밀 비건빵으로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준비물은 통밀 가루 500g, 생막걸리 300ml, 유기농 올리브유 2큰술, 비정제 원당 25g, 소금 5g, 호두 30g, 건포도 30g 입니다. 빵 안에 들어갈 재료는 견과류가 아니더라도 넣고 싶은 재료를 넣어 주시면 된답니다.
효소가 살아있는 생막걸리는 이스트를 대신하여 발효 역할을 해주는데요. 먼저 미지근한 온도인 30-40도 정도가 될 수 있도록 막걸리를 전자레인지에 돌려주세요. 그리고 준비한 재료들인 막걸리, 통밀 가루, 올리브유, 비정제 원당, 소금 5g을 반죽기에 넣고 섞으며 2차 발효과정까지 진행해 줍니다. 100% 통밀 가루만을 사용했기 때문에 일반 빵의 반죽과는 차이가 나는데요. 반죽이 되직하면서도 찰 진 느낌이 든다면 잘 발효된 반죽이라고 할 수 있어요.
되직한 반죽을 밀대로 가볍게 밀어주신 후 준비한 건포도와 호두를 펴 넣어 주세요. 그 다음 돌돌 말아 주면서 납작한 모양을 잡아주세요. 이때 통밀 빵 특유의 모양을 생각하고 만들어 주시면 더욱 쉽답니다. 그 후 칼에 올리브유를 묻혀 앞뒤로 칼집을 내어 비닐을 덮고 실온에 20분 보관해 주세요. 보관 한 빵이 봉긋하게 부풀면 예열한 오픈에 30분 구워 주시면 되는데요. 통통하게 부풀어 올랐다면 맛있는 통밀빵 완성이랍니다. 그냥 먹어도 통밀 특유의 고소함과 견과류 식감이 더해져 맛이 배가 되지만, 집에 있는 과일 잼을 발라 먹으면 고소하면서도 달콤하게 빵을 즐길 수 있답니다. 일반 빵의 재료와 달라 만들기 어렵게 느껴지지만 빵의 재료만 조금 다를 뿐,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니 이번주 주말은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길 수 있는 비건 빵 만들기에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03. 건강함 물씬! 비건 빵집 3곳
① 포포브레드
포포브레드는 "사람, 동물, 지구, 내일"을 위한 비건 베이커리예요. 자가 면역질환을 앓던 셰프와 영양사 출신의 셰프가 함께 정직한 재료만으로 사용하여 정성이 담긴 빵을 만드는 곳인데요. 비건에 맞게 전 제품에 버터, 우유, 계란, 정제설탕 등을 사용하지 않은 건강함을 추구하는 곳이에요. 이곳은 블랙핑크의 제니가 픽한 빵 맛집으로도 유명한데요. 그 중에서도 제니는 무화과를 가득 넣은 상큼 달콤한 '무화과 쌀 깜빠뉴' 와 공주 밤이 가득 들어가 달콤한 '밤식이'를 골랐다고 해요. 포포브레드에서는 오직 식물성 재료와 직접 배양한 천연발효종을 사용해 빵을 만든다고 하니 건강함과 담백함을 맛보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해 보세요.
② 망넛이네
망넛이네는 누구나 먹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오직 식물성 재료로 빵을 핸드메이드한 베이커리예요. 이곳의 디저트에서도 버터, 우유, 계란은 찾아볼 수 없는데요. 망넛이네 대표님께서는 빵은 너무 좋아하지만 체질상 밀가루와 우유를 먹으면 소화를 잘 못하고 속이 불편하여 속 편한 빵을 만들자고 생각하셨다고 해요.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맛과 건강을 모두 생각하며 완성된 지금의 대표 메뉴는 찹쌀루니인데요. 밀가루 대신 찹쌀가루를 이용해 일반 빵과 다르게 빵과 떡 사이의 쫀득한 식감을 자랑한다고 해요. 한 번 드셔 보시면 빵떡 식감의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③ 더브레드블루
더브레드블루는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통밀, 호밀, 견과류 등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하는 채식주의 기반의 베이커리 카페예요. 채식을 기반으로 만들지만 빵은 무조건 맛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마인드를 가진 곳인데요. 이곳에서는 직접 배양한 인공 이스트가 아닌 천연 발효종을 사용해 속이 편안하고 건강한 빵을 만든다고 해요. 통밀 발효종 빵, 치아바타, 바게트와 같이 묵적하고 담백한 빵부터 콩고기 패티를 넣은 버거, 비건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까지. 다양한 메뉴가 준비되어 있어 비건 빵 초보자도 부담 없이 도전하기 좋은 곳이에요. 또한 식사 빵과 디저트빵을 적절히 섞은 비건빵 정기배송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하니 신선한 비건빵을 집에서 바로 만나보세요.
비건은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많은 분들이 친환경 그리고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고 있어 새로운 푸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특히 비건 빵은 채식주의자 뿐만 아니라, 다이어터, 평소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으셨던 분들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어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어요. 비건 음식은 맛이 없을 거라는 편견을 가지고 계셨다면, 오늘 소개 드린 맛있는 비건 빵집으로 빵지순례를 떠나보세요.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비건 빵의 매력에 빠지기 충분할 거예요.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인스타그램 forfourbread, mangnut2, thebreadblue_official의 자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