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등은 심미성과 실용성 모두 뛰어난 데다가 리모델링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시공할 수 있어 선호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전문가의 손길을 빌리는 것이 좋지만, 시공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직접 설치도 고려해보세요. 전기를 다루기 때문에 까다롭게 느껴지지만 과정을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매입등 셀프 시공을 위한 준비부터 설치 과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시공 전 체크 리스트
천장 자재 확인하기
조명을 설치할 곳의 천장을 두드려보고, 석고보드로 되어 있는지 슬라브(콘크리트)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석고보드라면 석고 대패 칼로도 충분히 타공할 수 있지만, 슬라브는 전문 도구 없이는 불가하기 때문에 시공 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선을 어디서 가져올지 선택하기
매입등을 설치할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전등이 어디인지 확인하세요. 가까운 전등에서 전기선을 연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위치를 눌렀을 때 매입등이 동시에 켜지도록 시공하고 싶다면, 그 위치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주방이 어두워서 매입등을 설치하는 경우, 동선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주방에는 보통 싱크대 위쪽 메인 조명 1개, 식탁 쪽 조명 1개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매입등은 싱크대 위쪽 메인 조명의 전기선을 빼서 연결하면 됩니다.
설치 라인 계획하기
매입등 설치 시 조명 크기와 개수, 벽에서부터의 거리, 매입등 간의 간격 등을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보통 벽에서 20~30㎝ 정도는 반드시 확보할 것을 추천합니다.
02. 매입등 셀프 시공 순서
주방에 매입등을 설치한다는 가정을 해볼게요. 싱크대 앞으로 메인 조명 1개와 뒤쪽으로 식탁등 1개가 있는 상황이고, 주방 안쪽으로 2개의 매입등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1. 안전을 위해 차단기를 내리고 시작하세요.
ⓒ유튜브 만성철물
2. 전선을 가져올 메인 조명을 해체하세요.
ⓒ유튜브 만성철물
3. 조명을 떼어내면 전기선이 두 가닥이 나와 있습니다. 세 가닥이 나온 경우에는 녹색선이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녹색선은 접지선이므로, 커넥터의 구멍이 두 개일 경우 녹색선을 절연테이프로 감아 놓습니다.
ⓒ유튜브 만성철물
4. 설치 라인을 확인한 후 타공 위치를 표시합니다. 도배할 예정이 아니라면 지우기 쉽도록 연필로 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만성철물
5. 홀쏘(타공 기계)를 이용해 위치에 맞게 구멍을 냅니다. 홀쏘의 홀 크기는 다양하게 나옵니다. 설치할 조명 사이즈(인치)에 맞춰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 ‘인치x2.5=㎝’로 값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조명이 4인치짜리라면 ‘4x2.5=10(㎝)’이므로, 10cm짜리 홀을 선택하면 됩니다.
※ 천장 안쪽에는 석고보드와 조명 등을 고정시키기 위한 구조물이 있습니다. 타공 시 구조물 일부가 보일 경우, 톱을 이용해 자를 수 있지만, 만약 구조물 전체를 제거해야 한다면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타공 위치를 다시 잡아서 뚫고, 기존에 뚫은 타공 부위는 벽지로 마감해야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만성철물
6. 타공이 완료되면 전기선을 원하는 위치에 넘겨주는 ‘점프’ 작업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명 제조사마다 한 전선에 연결할 수 있는 개수가 제한돼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메인 조명에서 전선을 끌고 와서 연결하는 것은 5개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이야기해요. 도면상 ‘메인 조명- 매입등 ①’, ‘매입등 ①-매입등 ②’를 연결할 수 있도록 각 라인에 두 가닥씩 총 4개의 전선이 필요합니다. 각 전선이 타공 부위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넘긴 뒤 절연테이프로 감아주세요.
ⓒ유튜브 만성철물
7. 각 전선 끝의 피복을 벗긴 후 커넥터에 연결시킵니다. 매입등 ①의 위치와 메인 조명의 위치에서는 4개의 전선이 만나게 되는데요. 커넥터에는 구멍이 2개가 있어 서로 다른 위치에서 온 2개의 전선을 한쪽 커넥터에 연결한 후 다른 쪽 커넥터에 남은 전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유튜브 만성철물
8. 전선을 점프하여 연결할 때는 매입등 ②, 매입등 ①, 메인 조명 순으로 진행하는 게 편합니다. 마지막 메인 조명의 전선까지 연결하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