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입주 전 청소를 해야 합니다. 집 전체를 리모델링했다면 그만큼 청소해야 할 범위가 넓어져 막막하기 마련인데요. 전문적인 청소 업체의 입주 청소 서비스를 이용해 공사 과정에서 나온 쓰레기를 처리하고, 이물질과 먼지를 말끔히 청소할 수 있습니다. 업체 선정 방법과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01. 입주 청소 서비스 알아보기
입주 청소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우선 청소 범위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천장, 천장 몰딩, 전등갓, 벽, 걸레받이, 콘센트 및 스위치, 창호(바깥쪽은 제외), 문, 바닥 등 전체적인 면적과 설치된 가구를 청소해야 합니다.
화장실의 경우에는 환풍구, 배수구, 수납함, 양변기 청소 뿐만 아니라 남아있는 백시멘트 자국 제거도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벽면 도배풀 제거,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인테리어 보양재 제거, 쓰레기 처리 등이 청소 범위에 포함됩니다.
업체의 입주 청소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추가 옵션과 미리 언급해야 할 사항을 알아야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페인트, 시멘트 자국은 인테리어 하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특별한 언급 없이는 제거하지 않습니다. 또한, 인덕션 보양재를 남기고 싶다면 서비스 이용 전에 꼭 논의를 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실리콘 제거 후 재시공, 바닥 타일 줄눈 시공, 베란다 결로 방지를 위한 탄성코트, 새집증후군 제거, 빌트인 가전 청소 등은 추가 금액이 들어갈 수 있으니, 이용 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청소 범위와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아파트 기준 업체 청소 서비스를 이용할 시 4~6시간이 걸립니다. 약품 도포, 줄눈 시공 등의 추가 옵션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반나절 이상 걸리기 때문에 최소 하루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업체 청소 서비스는 공급면적 기준으로 평당 10,000~12,000 원 사이입니다. 특수 장비를 이용하거나 추가 옵션 서비스를 선택하면 비용이 늘어날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02. 업체 선정을 위한 팁
업체를 찾을 때, 인터넷 카페의 추천을 받을 경우, 검증되지 않은 업체의 광고인 경우가 많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인테리어 업체의 소개, 앱,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갖춘 곳을 직접 찾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업체와 현장 미팅을 예약했다면, 기본 금액, 청소 범위, 검수 후 완납 여부, 작업 인원과 소요 시간, 현장 추가금 여부, 추가 옵션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서에 확인한 사항을 꼼꼼히 기입해야 추후에 분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강화마루를 시공했다면 습식 청소 후 마루가 들뜰 수 있기 때문에 건식 청소를 해야한다는 점을 계약서 내에 꼭 기재해야 합니다. 업체가 하루에 여러 건을 작업할 경우, 급하게 마무리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 가구만 청소하는지, 전체적인 검수를 위해 오전에 작업할 수 있는지, 전문적인 용역을 쓰는지 등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03. 입주 청소 최종 검수 항목
입주 청소가 끝나면 잔액을 지불하기 전, 최종적으로 검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현장 검수 과정에서 누락된 부분을 발견하면 업체에 즉시 보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미흡한 부분이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공간별 체크 리스트를 확인하며 꼼꼼하게 검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