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고급] 배관 공사 궁금증 해결하기

등록일 2022.05.17 조회수 4,924
pin image


목차


01. 배관 공사 관련 FAQ



누수, 동파, 난방 등의 배관 공사는 비용이 많이 들고, 재시공이 어려운 만큼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는 설비 공사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을 배관 공사에 대한 팁을 알려 드립니다. 


01. 배관 공사 관련 FAQ

pin image


“노후 배관 공사를 진행하면서 욕실 바닥 난방을 위해 배관을 끌어다 이어서 사용할 생각입니다. 확장한 공간에도 난방 배관을 추가하려고 하는데요.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먼저, 보일러 용량이 충분한지 체크해야 합니다. 보일러 용량이 충분치 않으면, 확장한 공간의 난방 효율이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보일러 용량이 넉넉하지 않다면 더 높은 보일러 용량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다만, 개별 난방이 아닌 지역 난방, 중앙 난방인 경우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관리실에 문의해보세요.


pin image


보일러 용량은 보일러 측면을 확인해보세요. 예를 들어, 난방 출력이 13000kcal/h면 13K, 16000kcal/h면 16K라고 읽습니다. 보통 10평 미만은 13K, 32평 미만은 16K, 38평 미만은 20K, 45평 미만은 25K 정도가 사용됩니다. 콘덴싱의 경우에는 같은 평수 대비 출력량이 높으므로, 15K, 18K, 22K, 27K로 분류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in image

▲ 세면대에서 바닥으로 이어지도록 바닥 배관을 시공한 사례

pin image

▲ 젠다이 안쪽에 벽 배관을 시공한 사례


“욕실 바닥에서 벽으로 배관 위치를 변경하고 싶어요.”


기존 벽을 뚫어 벽 배관을 연결합니다. 최근에는 젠다이를 설치해 젠다이 안쪽으로 벽 배관을 연결해 보이지 않게 배관을 바꾸는 방식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리모델링을 하면서 벽 배관을 고려하고 있다면, 젠다이 시공과 상부 거울장까지 함께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in image


“인테리어 업체에서 따로 계약한 하청 업체에 시공을 맡겨도 될까요?” 


계약한 업체에서 직접 시공하는 게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설계, 디자인, 시공이 나뉘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가 직접 다른 시공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시공하기도 하는데요. 대부분 믿을 수 있는 업체이지만 간혹 하자가 발생해 책임소재의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청 업체가 시공한 경우에도 의뢰한 업체에서 하자 및 보수 작업을 책임진다는 문구를 계약서에 명시한다면 맡겨도 괜찮습니다. 


pin image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 밸브는 잠가 둬도 될까요?”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 밸브를 잠그면 다른 방으로 난방수가 들어가므로 열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잠그거나 아예 교체하지 않으면 배관에 물이 고여 썩게 되거나 막힐 염려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이라도 한 달에 한두 번은 밸브를 열어 난방수 순환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pin image


“누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수도 요금이 평소보다 많이 청구된다면 누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에 띄게 천장이나 벽에서 물이 새거나 고여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천장에서 물이 샌다면  윗집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지만, 우리 집에서 물이 샌다면 아랫집에서 확인하고 이를 고지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수도 계량기 및 청구서를 통해 누수를 짐작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밸브가 문제인지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업체는 누수 탐지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음식, 가스식, 상관식 누수 탐지기가 있습니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로 난방 유무가 되는지 확인하면서 밸브의 고장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pin image


“배관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동파이프 배관의 수명은 20~30년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PVC 배관은 부식에 강해 이보다 길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누수는 동파이프의 용접 부분이 터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20년 이상 된 아파트와 주택을 리모델링하는 경우, 배관 공사를 같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pin image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