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킷(RETROKIT) 배선영 대표 인터뷰
레트로킷(RETROKIT)은 서래마을에 위치한 아이웨어 편집 매장입니다. 이곳에선 전세계 유수의 아이웨어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프라이빗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아이웨어 편집샵으로서 10년째 사랑 받고 있는 곳입니다.
아이웨어 편집샵과 인테리어 브랜드의 만남. 의아한 조합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브랜드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매장에 브랜드 컨셉을 명확하게 녹여내기 위해선 인테리어의 퀄리티가 받쳐주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사실 레트로킷(RETROKIT)과 LX Z:IN의 이색적인 만남은 이미 여러 번 진행하며 큰 주목을 받아왔었는데요. 이번엔 제주의 순수한 자연과 신비로운 경험에 영감을 얻어 ‘RETROKIT PERSONa’를 주제로 다시 한번 LX Z:IN과 만났다고 합니다. 레트로킷(RETROKIT)의 배선영 대표를 만나 직접 이 둘의 특별한 만남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Q. 인테리어 브랜드인 LX Z:IN과의 특별한 협업이 매번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LX Z:IN과의 만남은 어떻게 시작 되었나요?
첫만남은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전문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모여 공간에 대한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나누는 '지인살롱'이란 프로그램에 초대받아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경험이 유익하고 인상적이라 LX Z:IN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어요. 다른 공간 디자이너와 협업 하시는 걸 보았는데 저희 레트로킷과의 만남은 이전과 다른 새로운 시도가 될 것 같아 먼저 협업을 제안 드리게 되었습니다. 작은 브랜드임에도 기회와 가능성을 봐주시고 LX Z:IN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덕분에 고객님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이번에는 'RETROKIT PERSONa'라는 주제로 LX Z:IN과 다시 한번 만났다고 들었는데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난달 레트로킷의 첫번째 프라이빗 아이웨어 페르소나를 출시했습니다. ‘RETROKIT PERSONa’는 제주에서 영감을 얻은 프로젝트로 자연의 하나인 '나 자신'이란 존재를 더욱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안경을 쓰는 사람들은 안경을 쓰지 않았을 때와 다른 또 하나의 페르소나가 생기게 되는데요. 다양한 아이웨어로 자신만의 특별한 페르소나를 찾거나 만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를 함께 담았습니다. 레트로킷이 만드는 안경은 '지속 가능한 아이웨어'를 지향하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했지만, 제품부터 패키지까지 환경을 생각하여 제작하였습니다.
Q. 이번 프로젝트에선 LX Z:IN의 지아 패브릭 벽지가 사용됐는데요. 지아 패브릭 벽지로 단장한 공간에서 특별히 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으신가요?
이번 프로젝트에서 소개하는 제품이 저희가 처음 소개하는 프라이빗 브랜드인만큼 가장 '레트로킷'다운 공간으로 재정비하고자 하였습니다. 따라서 LX Z:IN의 지아 패브릭 매트페인팅/매트 그레이 벽지를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페인트 텍스처가 레트로킷의 상징인 콘크리트 진열대와 비슷한 톤을 갖고 있어 기존 인테리어 테마와 잘 어우러진다는 점과 친환경 벽지라는 점이 지속 가능한 아이웨어를 지향하는 브랜드 가치관과 잘 맞았습니다. 특히 지아 패브릭의 매트페인팅 벽지는 번들거림이 없이 무광으로 연출되어 아이웨어가 더 돋보이는 효과가 있어 만족스러웠는데요. 그레이 톤의 컬러는 매장 내 여러 집기나 장식과 매치도 자연스럽습니다. 실제 페인트 도장처럼 리얼한 텍스처는 프리미엄 아이웨어 편집샵에 걸맞는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벽지만으로 연출 할 수 있었죠.
Q. 레트로킷의 향후 계획에 대해 궁금합니다.
레트로킷 페르소나를 고객들에게 천천히 소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속가능한 아이웨어로 친환경적인 메시지를 공유해 나가고 싶습니다. 바이오 아세테이트를 사용하여 심혈을 기울여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제작하였는데 한 패션 브랜드와 남은 아세테이트로 단추를 만들어 소품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트로킷은 아주 마이크로한 브랜드이지만 고객의 퀄리티가 엄청나기 때문에 저희의 작은 이야기들이 언젠가는 메아리처럼 울릴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의미 있는 일에 반응하고 움직이는 가치 있는 브랜드로 다가가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
‘벽지’라는 인테리어자재로 다양한 이미지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은 언제나 즐거운 경험인 것 같습니다. 레트로킷처럼 작은 상업공간에서도 인테리어 브랜드와 아이웨어 편집 매장의 만남이라는 발상의 전환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의 지경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언제나 좋은 제품과 섬세하게 컨설팅을 해주시는 LX Z:IN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레트로킷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아이웨어 편집 매장 레트로킷과의 인터뷰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및 디자인, 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 내 이미지는 레트로킷에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