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같은 집? 카페 같은 집?
[ 목차 ]
01. 가을엔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을 하겠어요.
02. 미드센추리 모던 인테리어 레시피
03. 가을엔 호텔 같은 집? 카페 같은 집?
가을이 되고서도 한낮 기온이 30도까지 올라가는 날들이 많아서 가을이 온 건지 헷갈리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제법 선선해 야외 활동을 하기에도 실내 활동을 하기에도 편안한 완연한 가을입니다. 짧아진 가을을 느낄 새도 없이 겨울이 찾아오니 더욱 열심히 가을을 느껴야 할 것 같아요. 가을이 되면 왠지 집안 분위기를 바꿔보고 싶어지죠. 그래서 감각 있는 가을 인테리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검색도 해봅니다. 적절한 우드의 느낌과 미니멀한 감성에 레트로 같기도 한 이 멋진 스타일은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바로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입니다.
01.가을엔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을 하겠어요.
가을 하면 브라운 계열의 채도가 낮은 컬러들이 적절히 믹스 매치된 인테리어가 떠오르죠. 하지만 어디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막막해집니다.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 들어보셨나요? 미니멀 디자인을 이끌었던 디자이너, 건축가들이 활동했던 20세기 중반 유행했던 스타일인데요. 지금도 매우 사랑받는 스타일입니다. 미니멀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전체적인 외관은 심플하죠. 하지만 텍스처가 다양합니다. 유리, 합판, 스틸, 플라스틱 등 많은 재료가 어우러져 표현되는데요, 장식 없이 구조적인 아름다움을 살리고 그 위에 과감한 패턴과 컬러, 텍스처로 시크하게 표현되는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떠올리게 되는 차가운 모던 스타일과는 확연히 다르죠. 미니멀하지만 감성적이고 색감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가을과 더욱 잘 어울리지요.
2차 세계 대전 후 독일의 바우하우스의 건축가, 디자이너들이 대거 미국으로 이주를 하던 시기, 미국에서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물결을 타고 대도시의 확장이 급격히 이루어지면서 근대 주택이 계속해서 지어졌습니다. 미국으로 건너간 이들과 새로운 형태의 건축 공간이 만나 근대 주택의 주거 형태에 어울리는 미니멀하고 유기적인 인테리어 양식과 가구들이 태어나게 됩니다. 두 차례에 걸친 세계 대전으로 급격하게 발달하게 된 여러 기술들과 유리, 합판, 플라스틱, 스틸 등의 재료들이 새롭게 인테리어의 소재로 적용되었고 유기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데 사용되었죠. 다양한 상상력이 실현될 수 있었습니다. 이 때에 장 프루베, 찰스 & 레이 임스, 세르주 무이, 한스 베그너, 아르네 야콥슨, 베르너 팬톤, 에로 사리넨 등 많은 디자이너들의 손에서 우리가 사랑하는 아름다운 가구와 조명들이 만들어집니다.
02.미드센추리 모던 인테리어 레시피
① 조명
가구나 바탕 인테리어를 바꾸지 않고 딱 한 가지만 바꿔서 가을 느낌을 낸다면 바로 조명이겠죠. 광원이 바로 눈에 닿지 않도록 갓이 있거나 간접 조명 형태로 빛이 내려오는 스탠드를 골라보세요. 스틸과 유리가 적절히 사용된 미니멀한 제품이 좋습니다. 해 질 녘 모든 조명을 끄고 스탠드 하나만 켜볼까요? 어둠 속으로 주변 풍경은 사라지고 노을을 담은 스탠드의 불빛이 내려오는 곳이 여러분만의 가을 공간이 될 거예요.
② 패브릭
평상시에 컬러를 많이 쓰지 않았던 곳에 과감하게 컬러를 사용해 보세요. 대신 면적을 적게 할애하는 것이 좋아요. 쉽게 교체가 가능한 쿠션, 커튼, 러그, 베딩에 사용하면 좋겠죠? 톤온톤의 레이어드도 좋고 대비되는 컬러의 배색도 좋습니다. 참 좋아하는 컬러인데 옷으로 입기에는 부담스러웠던 색상이나 패턴이 있었다면 리빙 아이템에 활용해 보세요. 매끈한 패브릭보다는 올록볼록한 질감이 느껴지는 텍스처의 원단을 선택하는 것도 분위기를 바꾸는 좋은 방법입니다.
③ 오브제
만일 집이 화이트 인테리어로 되어 있다면 컬러감이 있는 오브제를 활용해 보세요. 꼭 브라운이나 베이지 계열만 사용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짙은 카키, 네이비 계열이나 블랙도 좋은 포인트 컬러입니다. 채도가 약간 낮으면 분위기가 그윽해집니다. 채도가 낮은 컬러가 입혀진 그림이나 조형물을 배치해 주면 집안을 갤러리처럼 연출할 수 있어요. 도자기 화병에 갈대를 꽂아 거실이나 현관 한쪽에 두어도 멋스러운 가을 느낌을 들여올 수 있습니다.
④ 곡선 가구 이용하기
미드센추리 디자인은 새로운 재료에 신기술을 적용시켜 유기적인 형태를 표현하는데요. 튤립 체어나 임스 체어가 그 대표적인 예죠. 최근 아치 게이트나 라운드 코너 시공이 유행하면서 라운드 소파와 테이블도 사랑받고 있는데요. 이렇게 곡선의 공간이나 가구는 마치 나를 포근하게 안아주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하죠. 가을에 딱 어울리는 콘셉트라 하겠습니다.
⑤ 목재와 철재 활용하기
가을이라고 해서 목재로만 된 가구를 들여놓으면 자칫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는데요. 목재와 철재가 함께 사용된 가구나 조명을 선택해 보세요. 나무의 따뜻함과 철재의 차가운 느낌이 서로를 완벽하게 받쳐주어 감각적이면서 무겁지 않게 가을을 표현할 수 있어요. 목재와 철재 이외에도 채도가 낮은 컬러가 입혀진 금속이나 플라스틱과 유리가 만나도 시크한 가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03.가을엔 호텔 같은 집? 카페 같은 집?
우리는 왜 호텔 같은 집, 카페 같은 집을 원할까요? 일상생활의 흔적 없이 오로지 쉴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집에 돌아오면 아늑하고 편안하게 쉬길 바라죠. 하지만 집에는 매일 쌓인 생활의 흔적이 잔뜩 있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니 전체를 한 번에 바꾸기는 쉽지가 않죠. 그럴 때는 어느 한 공간을 선택해서 오로지 휴식을 위해 계절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도록 꾸며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만족도가 높다면 천천히 그 범위를 넓혀보세요. 그럼, 어떤 공간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요? 공간별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링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① 침대 헤드벽 활용하기
보통 침실 헤드가 있는 벽면의 마감재는 벽지일 겁니다. 벽 전체에 컬러를 주거나 소재를 바꾸기에는 부담스럽죠. 그럴 때는 침대 옆 사이드 테이블 뒤쪽 벽에 테이블의 가로 사이즈 크기의 컬러나 텍스처가 있는 패브릭 패널을 걸어주어도 멋진 스타일링이 완성됩니다. 사이드 테이블은 일반적으로 폭 길이가 대략 40~50cm 정도인데요, 침대의 양쪽보다는 한쪽에, 양쪽에 한다면 대칭보다는 비대칭 사이즈로 벽면 일부에 가을을 닮은 컬러와 텍스처의 패브릭 패널을 내려줍니다. 그리고 사이드 테이블 위에 가을 컬러의 소품이나 스탠드를 믹스 매치해 주세요. 사이드 테이블 위에 긴 펜던트 조명을 달아주어도 좋습니다. 감색이나 와인색의 심플한 펜던트 조명은 조명을 켜지 않을 때는 오브제의 역할도 하니 일석이조입니다.
② 누크(Nook) 만들기
가을 누크 공간 스타일링을 위해 거실 한쪽에 우드 체어를 두고 러그만 깔아주어도 부족함이 없겠지만, 패브릭이 입혀진 파티션이나 합판으로 된 파티션으로 새로운 입면을 만들어주면 드라마틱하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어요. 또 침실 한쪽에 누크 공간을 만들 수도 있죠. 스틸 프레임에 목재나 플라스틱이 사용된 의자를 두고 테이블 위에 시크한 스탠드를 배치하면 완성입니다.
③ 다이닝 공간 바꾸기
가족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이 식탁 공간이죠. 식탁 조명과 테이블 웨어를 가을 감성이 느껴지도록 바꿔주면 효과가 좋을 거예요.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펜던트 조명을 달고 테이블 매트와 식기의 컬러를 가을 채색으로 매치시켜 주면 금세 가을이 찾아온답니다. 식탁 위에 추상화나 팝아트 작품을 올려두어도 좋아요.
④ 욕실에도 가을 아이템을
욕실에 가을을 들이면 어떨까요? 욕실 문 앞 발 매트와 예쁘게 정돈된 수건을 가을 컬러로 맞춰 놓고 마음에 드는 디퓨저를 놓아주세요. 욕실 선반 위에 올려놓은 샴푸나 바디워시의 용기가 각각 다르면 분위기를 내기 어렵죠. 같은 디자인의 용기에 샴푸나 바디워시를 담아주세요. 샤워부스를 사용한다면 세면대 공간에 예쁜 러그를 깔아 분위기를 바꿔주면서 건식으로 사용해도 좋아요.
⑤ 발코니 가을 드레싱
발코니는 집에서 채광이 가장 좋은 곳이죠. 전창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낮에는 햇빛이 들어오고 밤이 되면 유리에 불빛이 반사돼 분위기 있는 곳으로 바꾸기 안성맞춤인 공간입니다. 캠핑과 책, 어느 쪽이세요? 발코니에 야외용 캠핑 의자와 랜턴, 러그를 두어 캠핑 분위기로 바꾸어도 좋겠죠? 책을 좋아한다면 책을 꽂을 수 있는 작은 사이드 테이블에 편안한 암체어를 두고 커피 한 잔을 준비해 주세요. 생각만으로도 가을이 느껴집니다.
미드센추리 모던 인테리어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스타일이지만 가을 콘셉트에 맞춰 집안에 들여오면 더욱 무드를 잘 느껴보실 수 있을 거예요. 봄이 짧아져서 아쉬운데 가을은 왠지 더 짧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쁜 매일이지만 가을 정취를 가득 담은 미드센추리 모던 인테리어로 짧은 가을이 아쉽지 않도록 틈틈이 누려보세요.
※ 상기 시공 이미지와 제품 및 디자인, 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단종 및 디자인 변경 등으로 동일한 제품 구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컨텐츠의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주)엘엑스하우시스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