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분위기로 공간을 연출하는 노하우

가을의 온기를 품은 따뜻한 인테리어 팁

따뜻한 분위기로 공간을 연출하는 노하우

2024.09.25
pin image



[목차]

01. 따뜻한 소재 고르기

02. 포근한 소품으로 계절감 살리기

03. 조명으로 온기 더하는 법


집 안에서도 가을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인테리어 자재부터 소품이나 조명까지 계절이 주는 변화에 맞춰 몇몇 요소들만 바꾸어도, 그 변화는 우리에게 가을의 아늑함을 선사해 주거든요.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면서도, 가을의 포근함을 계속해서 누릴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계절에 맞는 작은 변화만으로도 집 안이 한결 따뜻하고 아늑해질 수 있을 거예요. 다가오는 가을, 여러분의 공간에 따뜻한 변화를 더해보세요.


01. 따뜻한 소재 고르기

pin image


따뜻한 소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실제로 웃풍을 막고 따뜻한 생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단열 소재가 있고, 다음으로 컬러나 패턴, 질감을 통해 따뜻한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소재가 있죠. 그렇다면 따뜻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실질적 소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단열재와 단열창, 이중문 같은 것이 있겠습니다. 이런 단열 소재로 시공하면 구조적으로도 따뜻한 집을 완성할 수 있는 거죠. 시공사례로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① 실질적 따뜻함을 제공하는 소재


주택의 경우 특히 단열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실외와 접해있지 않는 실내창이라 하더라도 웃풍을 막기 위한 단열창으로 시공해야 온기 가득한 공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내라면 두꺼운 이중창이 아닌 단창만으로도 충분히 단열 보강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테리어 도어를 통한 공간 구획 사례인데요. 1층과 2층 사이 계단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공간을 분리함과 동시에 온기를 이탈시키지 않도록 단열 효과도 주었습니다. 인테리어 도어로 넓은 공간을 적절히 나눈다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획하는 것은 물론 따뜻함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딩 도어는 특유의 슬림한 디자인이 브론즈 컬러와 잘 어우러져 세련된 가을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따뜻한 벽지와 간접조명까지 더하면 안락한 느낌까지 줄 수 있죠.


② 따뜻한 분위기의 소재


다음으로는 시각적으로 따뜻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소재를 살펴보겠습니다. 단열 기능이 없다고 하더라도 웜톤의 컬러나 가을을 느낄 수 있는 패턴만으로도 온화한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먼저 벽지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베이지나 골드 브라운 등 뉴트럴 컬러 계열은 가을을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색감입니다. 벽지를 통해 이런 웜톤의 색감을 공간에 더하면 시각적으로 편안하면서도 포근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죠. 벽지의 표면에 단단한 질감과 볼록한 엠보 층이 있으면 더욱 입체적으로 가을의 깊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색감뿐만 아니라 가을을 느낄 수 있는 패턴까지 더해보면 어떨까요? 예를 들면 가을 하늘의 패턴 같은 것입니다. 이 경우, 공간 전체가 아닌 한쪽 벽면에만 사용해 포인트 인테리어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감과 함께 멋진 공간이 완성될 거예요.


다음은 바닥재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바닥재는 티크나 월넛처럼 짙은 톤의 원목 마루를 고려해보세요. 차분한 색감과 질감이 단풍이나 대지의 깊고 어두운 색채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가을의 성숙한 느낌을 잘 표현해줍니다. 또한, 짙은 톤의 바닥재는 공간에 무게감을 더해주고,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제공해 주는데요. 빛을 흡수하면서도 패브릭이나 소품의 따뜻한 색조와 잘 어우러지기 때문에 가을의 온화한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어요. 나뭇결이 살아있는 방향으로 시공하거나 헤링본 방향으로 시공을 하면 공간을 개성있게 디자인할 수도 있을 거예요.


가을의 정취를 집 안에 담아내기 위해서는 작은 변화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소재부터 실질적으로 온기를 더해줄 단열 소재까지, 각 요소가 서로 어우러져 따뜻한 가을 인테리어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02. 포근한 소품으로 계절감 살리기

pin image


가을의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소품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자연 소재의 패브릭 소품을 공간에 적절히 배치하면 좋은데요. 예를 들어, 니트, 울, 벨벳, 양모 펠트 같은 다양한 텍스처의 패브릭 소품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계절감을 살려주며, 시각적으로뿐만 아니라 촉각적으로도 따뜻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소파나 침대 위에 부드러운 니트 쿠션을 배치하고, 촉감이 좋은 울 블랭킷을 덧대는 것만으로도 가을 분위기를 손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두께감 있는 러그 는 바닥에 깊이 있는 가을 감성을 더해주며, 따뜻한 느낌도 극대화할 수 있어요. 이런 소품들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공간 전체에 온기를 더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pin image


추가로, 원목 장식품이나 나뭇가지, 갈대처럼 자연 소재를 배치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자연의 따뜻한 색감과 결을 가진 원목은 공간에 차분함을 더해주며,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주거든요. 이러한 원목 소품들은 다른 텍스처의 패브릭 소품들과도 조화롭게 어우러져 더욱 따뜻하고 아늑한 공간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가을 분위기를 완성하는 데에는 크고 복잡한 변화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패브릭 소품, 원목 장식품, 캔들과 묵직한 우디, 부드러운 바닐라 향이 풍기는 인센스 같은 작은 소품들만으로도 충분히 집 안에 가을의 따뜻함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각 소품을 적절히 매칭하고 배치함으로써 계절의 변화를 즐기고, 아늑한 분위기를 마음껏 느껴보세요.


03. 조명으로 온기 더하는 법

pin image


공간에 온기를 더하고 싶다면, 조명은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간단한 요소입니다. 특히, 조명의 빛 색상과 배치에 따라 공간의 온도와 분위기는 크게 달라지는데요. 조명을 활용해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려면 색온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뜻한 조명을 원할 경우, 전구색 조명 또는 2,700K~3,000K의 색온도를 가진 전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촛불처럼 부드럽고 따뜻한 색은 공간을 포근하고 안락하게 만들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pin image


간접 조명은 빛을 직접 쏘지 않고 벽이나 천장에 반사시키는 방법으로, 공간에 은은한 빛을 더해줍니다. 이를 통해 강렬한 그림자가 생기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천장이나 벽 등 공간의 구조를 활용해 간접 조명을 설치하면 세련된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전구는 색상뿐만 아니라 조명 자체의 디자인과 재질도 온기를 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조명 갓이 패브릭 재질로 되어 있는 경우, 빛이 부드럽게 퍼져 나가 공간이 더 따뜻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특히, 베이지, 아이보리, 브라운 계열의 패브릭 조명 갓은 가을 분위기와 잘 어울리며, 따뜻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죠 .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조명을 켜는 것 이상으로, 조명의 색온도, 배치 그리고 재질까지 세심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높이에서 빛을 비추고, 간접 조명을 통해 은은한 빛을 더하면 공간이 한층 더 아늑해질 수 있습니다.

 

가을은 집 안에 따스함과 안락함을 담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벽지, 바닥, 소품, 그리고 조명 같은 작은 변화로 공간의 분위기를 바꿔보는 건 어떤가요. 따뜻한 질감의 소재와 포근한 소품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때, 그 공간은 자연스레 가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가을에는 집 안의 소소한 변화를 통해 온기를 가득 채워보세요.

pin image


※ 상기 시공 이미지와 제품 및 디자인, 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단종 및 디자인 변경 등으로 동일한 제품 구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색온도에 대한 정의와 구분은 위키피디아 재팬 色温度를 참고하였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으로 ㈜엘엑스하우시스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 해당 콘텐츠 내 이미지는 클립아트 코리아에서 유료로 제공받아 제작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