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한 목공 작업으로 사계절 내내 쾌적한 환경 조성

[대치동 선경아파트 STEP 2] 공간 확장과 단열에 집중한 기초 작업

꼼꼼한 목공 작업으로 사계절 내내 쾌적한 환경 조성

주식회사 피사앤코

전시일 2024.07.31
스크랩 1
조회 216
상담 0
댓글 0


지난 1편에서는 공간을 재구성하기 위한 공정인 철거와 난방, 설비 작업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초 작업 중 하나인 단열 공사는 목공 공정과 같이 진행하게 되는데요. 단열부터 창호, 목공 공정을 통해 어떻게 집 구조의 틀을 잡아갈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공간을 더 효율적이고 넓게 활용하기 위해서 발코니를 확장 공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확장으로 인해 발코니가 사라지고 외벽과 직접적으로 맞닿게 되면 단열 걱정이 생기게 마련인데요. 난방 공사에 이어 목공 과정에서도 천장과 벽 단열을 꼼꼼히 신경 쓴다면 따뜻하고 쾌적한 실내 공간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단열 작업

pin image
pin image


주방과 안방의 확장된 공간에 단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벽에는 추운 겨울날 외부의 냉기를 막아주는 아이소 핑크를 부착했고, 바닥에는 열 손실을 줄이고 난방 시 열이 천천히 식을 수 있도록 열 반사 단열재와 자갈을 덮었습니다. 꼼꼼한 단열 공사를 통해 계절과 무관하게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결로나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창호 시공 (입구방)

pin image
pin image


입구 쪽 작은방의 경우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창호보다 작은 사이즈의 미서기창으로 변경하여 시공해 주었습니다. 미서기창을 제외한 부분은 단열 처리와 목공 작업으로 마감해 주었습니다.

#창호 시공 (거실)

pin image


확장된 공간에는 우레탄폼을 빈틈없이 도포해 단열 성능을 높이고, 시공 후 창틀의 수평 처짐과 같은 현상을 줄일 수 있도록 신경 썼습니다. 또한, 창문을 열지 않아도 맑은 실내 공기를 유지해 주는 LX Z:IN 창호 자동환기 시스템을 설치해 주었는데요. 황사,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시공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목공 작업

pin image


메인 주방의 위치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옮겨주었습니다. 주방을 시공할 면을 매끈하게 정리하고 상부장이 튼튼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촘촘하게 각재를 설치하여 목공 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이 현장의 경우 모든 천장과 벽체에 목공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거실에는 벽걸이 tv를 튼튼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합판으로 보강을 해주었으며, 간접 조명을 설치하기 위해 천장 우물 박스를 만들어주었습니다. 

확장부 천장이 기존 천장과 단차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이 부분에 매입등을 설치하고 포인트를 연출했습니다.

pin image


천장형 에어컨이 아닌 스탠드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설치 위치의 바닥이나 벽으로 배관이 노출되는데요. 배관을 깔끔하게 감출 수 있도록 가벽을 만들었습니다. 완공 후 에어컨을 설치할 때 필요에 따라 해당 부분만 타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마감해 주었습니다.

pin image
pin image


양변기와 세면대만 배치하여 간결하게 완성할 안방의 새로운 욕실에는 조적 작업 후 목공으로 마감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화장실의 좌측과 우측면에는 수납장을 설치할 예정으로, 수납가구의 사이즈를 고려하여 욕실 문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방수 작업

pin image


물을 사용하는 공간은 방수 작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욕실을 신설하는 경우나 조적 파티션의 틈새를 시공하는 경우에는 사이로 물이 흘러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방수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방수 작업 후에는 겨울철에도 욕실을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난방관을 연장 설치해 주었습니다.

#타일 작업

pin image


주방 타일의 경우 상, 하부장 사이의 미드웨이에 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수납장이 설치되는 부분 외의 노출되는 부분까지 타일로 마감해 일체감이 느껴지도록 한 점이 돋보입니다.

pin image
pin image


주방 벽부터 현관, 욕실까지 그레이 톤의 타일을 시공해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주방 벽과 현관 바닥에는 메지 라인이 적게 들어가 비교적 관리가 용이하고 공간감이 느껴지는 1200*600각 대형 타일을 사용했습니다.욕실은 조적 파티션부터 벽, 바닥까지 한 종류의 600*600각 타일로 시공했습니다.
욕실은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라 배수가 원활하도록 바닥에 경사를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바닥 타일은 600 이하 사이즈 타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단종 및 디자인 변경 등으로 동일한 제품 구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내 이미지는 LX하우시스 대리점 피사앤코에서 제공받아 제작하였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