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 초간단 세척법
02. 예민한 라탄 보관법
03. 새 것처럼 유지하는 방법
나무줄기로 만든 ‘라탄’은 시원한 느낌을 주는 자연 소재로, 여름철 가장 사랑 받는 단골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계절감이 큰 소재이다 보니 한철 사용하고 오랜 시간 동안 창고에 보관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 일텐데요. 잘못 보관하면 먼지가 쌓이는 건 물론이고 수분이 날라가면서 제품의 윤기 또한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올해도 처음과 같은 컨디션으로 휴양지 인테리어를 완성하고 싶다면 이 방법들을 따라해보세요. 라탄 소품 세척법부터 유지 관리법까지 알려드립니다.
01. 초간단 세척법
세제 묻혀 닦기
나무줄기로 만들어진 라탄은 습기에 매우 취약합니다. 가벼운 물세척 후 햇볕에 잘 말려주면 문제 없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수시로 닦아 오염을 관리해주는 것입니다. 물에 세제를 약하게 푼 뒤 거품을 만들어 부드러운 천에 묻혀 닦아주세요. 세제를 묻혀 닦은 뒤에 깨끗한 천으로 한번 더 남은 세제를 닦아내어 마무리 해주면 깨끗해진 라탄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햇볕에 건조하기
라탄을 세척한 뒤에는 햇빛에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라탄에 물이 들어가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갈라지는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남은 수분이 없도록 바람이 잘 들고 햇빛이 드는 곳에서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예민한 라탄 보관법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기
천연 라탄 제품은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할 경우, 쉽게 곰팡이가 생기고 벌레가 번식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제품이 변색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에서 사용하는 라탄 가구의 경우, 어쩔 수 없이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걱정이 되실텐데요. 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햇빛을 받지 않도록 방향을 한번씩 돌려가며 사용하면 햇빛의 의한 손상 우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솔로 먼지 제거하기
조밀한 틈새에 쌓인 먼지를 제거할 때는 솔을 이용해 털어주면 됩니다. 틈 사이로 쉽게 먼지가 쌓이기 때문에 보관 중에도 주기적으로 가볍게 털어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 것처럼 유지하는 방법
오일로 광택내기
라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기 속 수분이 마르면서 윤기를 잃습니다. 또한 관리를 소홀히 했을 때 변색이나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1년에 한번 정도 아마씨 오일을 발라 관리해주면 오랫동안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라탄이 오일을 더 흡수하지 못할 때까지 천이나 붓을 이용해 표면에 오일 칠을 해준 뒤, 남은 기름을 닦아내고 잘 건조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아마씨 오일이 집에 없다면 나무 도마용 오일을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휴양지처럼 시원하고 낭만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해주는 라탄, 잘 관리하여 매년 새 것 같은 컨디션으로 사용해보세요.
※ 해당 컨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