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가이드

[중급] 중문 셀프 보수 가이드

등록일 2024.10.24 조회수 215
pin image



[목차]

01. 중문의 종류

02. 중문 셀프 조치


중문은 실내와 현관을 분리하고 사생활을 보호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테리어 요소입니다. 하지만 오래 사용하다 보면 불편한 점이 생기거나 작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럴 때 전문 기술자를 부르지 않고도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셀프 조치 가이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중문의 종류


중문은 개폐 방법에 따라 대표적으로 슬라이딩 중문과 스윙 중문으로 구분됩니다. 각 중문은 설치 공간의 구조, 개폐 방향과 범위, 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공간의 특성과 개인의 취향을 고려해 적합한 중문을 선택하면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① 스윙 중문

pin image


여닫이 형태의 스윙 중문은 너비가 좁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 중문입니다. 공간의 너비가 넓은 경우에는 양개형 스윙 중문을 설치해 넓은 출입구를 확보할 수 있으며, 중문 자체가 공간의 디자인 요소로 작용해 인테리어 효과도 더할 수 있습니다.

스윙 중문은 구조가 비교적 단순해 설치와 유지, 보수가 쉽고, 하부 레일이 없어 청소가 간편하기 때문에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에 따라 개폐 각도와 범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닫을 때 공간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지, 공간이 충분한지 등 현장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슬라이딩 중문

pin image


슬라이딩 중문은 벽을 따라 레일을 통해 개폐되는 방식으로, 현관뿐만 아니라 거실과 다이닝 룸을 분리하는 등 공간을 효과적으로 구획하고 활용할 때 유용한 제품입니다. 1슬라이딩부터 3연동, 대형 타입 등 다양한 모델이 있어 주방, 거실, 드레스룸 등 여러 공간에 맞게 설치가 가능한데요. 슬라이딩 중문은 개폐 방식이 간단해 사용이 편리하고, 여닫이 도어처럼 문을 여닫기 위한 공간이 필요 없기 때문에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 슬라이딩 중문을 설치하면 휠체어를 사용하는 경우나 양손에 물건이 가득해 손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드나들 수 있습니다.



02. 중문 셀프 조치


슬라이딩 중문은 사용 빈도가 높은 만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슬라이딩 중문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단계별 셀프 조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유지, 보수부터 부품 교체까지, 해결 방법을 참고하여 중문을 쉽게 관리해 보세요.


(1) 3연동 중문 셀프 조치 가이드


① 3연동 중문 댐퍼 조절

‘댐퍼’란 진동 에너지를 흡수하는 장치로, 문이 닫힐 때 충격을 줄여주고 소음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손 끼임까지 막아주는 안전장치입니다. 슬라이딩 문을 여닫을 때 부드럽게 닫히지 않는다면 댐퍼 핀의 위치가 이탈해 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이때 셀프로 조치할 수 있는 간단한 댐퍼 핀 조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in image


준비물 : 일(ㅡ)자 드라이버

① 중문을 열어서 문짝 상부의 댐퍼 위치를 확인합니다. 

② 댐퍼 핀은 중문이 닫히는 방향의 반대편으로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③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해 안전하게 댐퍼 핀을 제자리로 옮겨 걸어줍니다. 이때, 댐퍼 안으로 알루미늄 레일이 보이면 알맞게 조치된 것입니다. 

④ 조치 후 중문이 부드럽게 잘 여닫히는지 확인하여 마무리합니다. 

※ 댐퍼 핀을 원위치시킬 때 꼭 도구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옮겨야 합니다.


② 3연동 중문 균형 맞춤

pin image


준비물 : 십자(+)드라이버

① 기울어진 중문의 하단부 캡을 떼어내고, 홀 구멍에 십자드라이버를 끼우고 돌려가며 중문 높이를 조절합니다. 

②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중문이 올라가고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내려갑니다. 

③ 떼어낸 캡을 다시 제자리에 붙여 주고 중문을 여닫아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2) 자동 중문 셀프 조치 가이드


① 자동 중문 터치패드 건전지 교체 방법

자동 중문은 자동 감지 실외 센서와 내부 터치패드를 통해 자동으로 여닫히는 방식의 중문입니다. 그중 터치패드는 건전지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사용 기간이나 빈도에 따라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면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때, 손쉽게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in image


준비물 : AAA 건전지 2개, 십자(+)드라이버, 안전 장갑

①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 치패드 하단의 나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풀어줍니다. 

② 커버를 벗기고 건전지를 빼냅니다. 

③ 새 건전지를 위치에 맞게 끼워줍니다. 

④ 커버를 씌우고 풀었던 나사는 드라이버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잠가줍니다. 터치패드를 눌러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하여 마무리합니다.
 


② 자동 중문 속도 조절 방법

자동 중문이 너무 빠르거나 늦게 열려 불편하다면 셀프로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pin image


① 중문 상단 커버를 열어 컨트롤러에 설정된 값을 확인합니다. 열림 속도 조절 시, SELECT 버튼을 클릭하여 2번(열림 속도)을 선택 후 속도를 확인합니다.

② UP 버튼을 눌러 원하는 속도로 조절합니다. 

③ ENTER 버튼을 클릭한 후 디스플레이 화면에 숫자가 0이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④ 속도를 조절한 후 컨트롤러 커버를 닫고 23회 정도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 줍니다.
 


③ 자동 중문을 수동으로 만드는 방법

pin image


준비물 : 십자(+)드라이버, 안전 장갑, 의자나 사다리

① 중문 상단에 위치한 자동 센서 조절을 위해 의자나 사다리를 작업하기 편한 위치에 준비합니다. 

② 자동 중문 상단의 커버를 열어줍니다. 커버가 빠지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90도 정도로만 올려 고정해 줍니다. 

③ 우측의 빨간 버튼을 아래로 눌러 전원을 꺼줍니다. 

④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연결판의 나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풀어줍니다. 이후에 문을 열었다 닫으며 연결판 안쪽 부품과 분리해 줍니다. 

⑤ 커버를 약간 당겨 아래로 내린 후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pin image


이후에 수동으로 만든 중문을 다시 자동으로 바꾸고 싶다면 안쪽 부품을 연결판 뒤쪽으로 밀어 넣어 겹쳐서 나사로 고정해 준 후 전원을 켜면 됩니다.

 

 

오늘은 중문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에 맞는 올바른 조치는 중문이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셀프 조치가 어려운 경우라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으나, 간단한 문제라면 위 가이드를 참고하여 직접 조치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pin image


※ 상기 시공 예시 이미지와 제품 디자인/색상 등은 화면 해상도 등에 따라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주)엘엑스하우시스에 귀속되며,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